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한의원

번아웃증후군 증상과 치료 과정이 필요

by 부천으뜸한의원 2020. 8. 24.

최근들어 에너지가 방전되는 기분을 느껴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 역시도 바쁜 생활을 계속해서 하다보니, 몸에 기가 빨리는 기분이 들면서 아무것도 하기 힘든 몸 상태가 되었는데요.

이런 현상은 특히 쉬는 주말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주말에는 잠을 자도자도 피곤하고,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처럼 육체적 피곤에 의해서 주말에는 집에만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빚어지는 것일까요? 오늘은 번아웃증후군 관련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번아웃증후군[burnout syndrome]이란?

직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태에서 피로까지 겹치게 되면, 삶에 대한 흥미를 잃기 시작하여 우리 몸 상태는 어느 다른 때보다 약해져 있는데요.

적절히 피로나 스트레스를 풀면서 힐링하는 시간을 갖게 될 경우, 탈진된 몸 상태를 어느정도 회복할 수 있지만, 바쁜 생활에 의해 이 마저도 힘들다면, 에너지가 소진되면서 '번아웃'이 되는 것이지요.

물론 눈에 보여지는 문제는 없지만 어지러움증이나 집중력 하락 등 일상생활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심리적인 부분까지 영향을 미쳐 마음이 허해지고, 공허함을 느낀다는 것인데요.

특히 증상이 지속될 경우, 제2차적 문제를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에 질환으로 분류하고, 스스로 이겨낼 수 있도록 노력을 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번아웃증후군 증상 무엇이 있나요?

- 아침에 일어나기만 하면, 너무 피곤해서 다시 자고 싶다.

- 낮에 활동하는 것이 힘들며, 낮잠이 몰려와 일을 하는 것이 버겁다.

- 요즘들어 생활하는데 흥미가 들지 않고 무미건조하다.

- 다른 때보다 감정적으로 판단하고, 짜증이 쉽게 일어난다.

- 스트레스가 가득찬 상황으로 가끔 가슴이 답답해지기도 한다.

- 회사에 갈 때마다 마치 도살장에 끌려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로 주변 환경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

- 어떤 일을 하려고 할 때 겁부터 난다.

- 머리가 멍한 상태이며, 온 몸이 쇠약해진 기분이 든다.

- 무기력함에 의해서 힘이 쭉 빠진 상태로 집에오면 녹초가 된 상태이다.

 

 

* 번아웃증후군 증상 치료방법은?

단기간에 해결될 것이라는 생각과 달리 이는 장기간에 거쳐 발생된 현상이기 때문에 다소 치료 기간이 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어떤 방식으로 치료를 해나가는냐에 따라서도 치료 결과가 상이하기 때문에 자생력을 높이는 동시에 근본치료 과정에 중점을 두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때 보약이라는 것은 몸의 허증을 개선하는데 탁월하며, 특히 체질별 보약인 경우, 장부 상태에 따라 배합된 것이기 때문에 마음의 에너지를 재충전시켜줄 뿐만아니라 오장 장부의 기운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즉, 이러한 과정은 기혈의 균형을 맞춰 약해진 장부의 기운을 높이는 것으로 쇠약해진 기력 회복과 활동력을 높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죠.

 

 

그 외에도 낮아진 컨디션을 높일 뿐만아니라 심리적인 부분도 함께 다스려 회의감과 번아웃증후군,무기력증, 권태감도 함께 해결할 수 있는데요.

또한 심장이라는 장부 부분이 약해지면 생활에 필요로 하는 에너지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심장의 기능을 높여주는 동시에 허해진 부분을 보약으로 채워넣어 줍니다.

물론 이 경우 일편적으로 처방하는 한약이 아닌 체질과 장부 상태, 원인 등에 맞게 맞춰진 것으로 일대일 맞춤은 어떤 다른 한약보다 흡수률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반면, 유통되고 있는 영양제나 식품, 보양식. 한방유사식품인 경우, 체질적인 면을 고려하지 않고,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부담이 가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번아웃증후군 관련해서 차근차근 살펴봤는데요.

항상 정성껏 진료하여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을 가하고 있으니 주말에도 정상진료하고 있는 본원으로 내원해주시길 바랍니다.

- 품질이 우수 한약재, 유효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된 한약만 처방

- 토/일 주말에도 체계적인 과정 통해 진료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