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여성클리닉/자궁질환

질염한방치료와 진단방법

by 부천으뜸한의원 2015. 4. 22.

질염한방치료와 진단방법






최근 여성들의 자유로운 성생활과 더불어 여성들의 사회홣동으로 인한 다양한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등의 원인으로 질염증상을 보이는 여성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질염의 경우 성관계로 발생되는 세균감염 뿐만아니라 무리한 다이어트나 잦은 질세척 혹은 스트레스나 과로, 피로감, 혹은 스키니진이나 레깅스등의 꽉끼는 의상등의 원인으로 인해서도 쉽게 유발될수 있는 만큼 여성이라면 누구가 각별히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특히 질염의 경우 많은 여성들이 단순히 부끄럽다는 이유로 혼자서 고민하거나 오히려 잦은 질세척으로 자극을 주어 질염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자칫 만성화되거나 잦은 재발을 보이거나 혹은 질염이 악화되면서 자궁내막염을 비롯하여 각종 자궁질환 및 난소질환 혹은 골반염이나 심지어는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질염주요증상과 해결법은 어떻게 될까? 오늘은 질염한방치료와 진단방법에 대해서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질염 주요증상 및 진단방법


질염이 발생하면 여성의 분비물이 특이한 양상으로 변하며 양도 많아지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예를들어 소위 냉이라고 하여 누런색이나 회색을 띠면서 으깬 두부 같은 모습을 띠는 냉이 과도하게 보이거나 혹은 우유찌꺼기 같이 걸쭉한 액체가 흘러나오며, 생선냄새같은 비릿한 악취를 풍기기도 하는데요.


뿐만아니라 심한 가려움이나 발적을 유발하기도 하며 질 입구가 따끔거리고 요통을 유발하거나 생리 전후 또는 성관계 뒤에 증상이 심해져 성관계를 기피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특히 대표적인 질염 증상인 가려움과 냉의 증가와 분비물에서 악취가 나는 증상이 보인다면 질염을 의심하고 내원후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2, 질염 자주 재발하는 이유가 멀까?


질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고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질 내를 청결하게 해주는 유산균이 서식하는 것이 어려워져 자주 재발하게 되는데요. 특히 늘 스트레스에 놓일수 밖에 없는 여성들의 경우 언제든지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질염이 재발될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뿐만아니라 질염은 방치할수록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 올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예를들어 각종 자궁질환이나 난소의 합병증이나 유착 뿐만아니라 임산부의 경우 조기 양막파수, 조기진통, 융모양막염, 제왕절개술 후 자궁내막염을 비롯하여 불임이나 만성골반통까지 유발할 수 있으며 임신 중에 질염에 걸리면 유산이나 조산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잦은 질염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단순히 약물치료를 통한 대증치료가 아닌 근본문제를 바로 잡을수 있는 질염한방치료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3. 그렇다면 질염한방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질염의 잦은 재발은 무엇보다 여성의 면역력과 깊은 관계가 있는 만큼 한방에서는 면역력을 올려주고 신체의 균형을 맞춰주어 면역력을 꾸준히 유지시켜주는 한방치료로 내몸이 스스로 자생력을 길러 질염을 이겨내도록 돕는데요.


특히 체질과 증상에 따라 처방된 맞춤 한약을 통해 세균을 제거하고 자궁과 난소의 기능회복 및 질내 산성도를 유지하고 세균감염을 예방하는 유익균의 증가를 도와 질염한방치료를 돕는데요. 더불어 저하된 장부의 회복과 영양보충 및 체력보강을 돕고 기혈순환을 촉진해 면역력을 증진해 재발율을 최소화 하고 건강을 회복하도록 돕는데요,


더불어 침치료와 약침치료, 왕뜸치료와 온열치료등의 질염한방치료를 통해 각종 여성질환의 예방 및 질염증상완화를 도와 빠르게 회복되어 일상으로 복귀 할수 있도록 돕고 있답니다.




4, 질염 생활속 예방법


질염은 치료와 더불어 무엇보다 생활속 잘못된 식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사후관리가 중요한데요. 특히 치료 중에는 가급적 성관계는 피하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통해 면역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규칙적인 생활과 청결유지를 통해 질염을 예방하는 것이 좋은데요.


뿐만아니라 무리한 다이어트는 삼가고 균형잡힌 식단과 영양보충에 신경쓰고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하복부를 습하게 만드는 의복차림(레깅스,스키니진, 스타킹)을 최소화 하는게 좋은데요.


이밖에도 잦은 질세척은 질염의 또 다른 원인이 되는 만큼 주의 하고 꾸준한 운동과 면역력관리로 질염을 예방해주시느게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