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여성클리닉/산후보양

출산후 골반통증 이유가 무엇일까

by 부천으뜸한의원 2015. 3. 2.

출산후 골반통증 이유가 무엇일까








출산 후 아기를 안고 있는 반복적인 생활패턴과 가사일로 인해 본인의 몸이 조금씩 망가져 가면서 척추와 허리 골반에 문제가 생기고 있지만 이를 어떤 방법으로 치료를 해야 하는지를 잘 몰라 방치하는 여성이 많습니다. 그러나 자칫 출산후 골반통증을 방해할경우 평생 디스크나 척추질환으로 만성통증에 시달리거나 체형이 변화하면서 보행장애등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기도 하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따라서 평소 출산후 골반통증이 시작되었다면 더 늦기 전에 빠르게 치료를 통해 관리해줄 필요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출산후 골반통증 원인은 무엇이며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출산후 골반통증 원인이 멀까?


출산후 골반통증이 나타나는 주요 원인은 바로 임신 중에 분비되는 ‘릴랙신’ 이라는 호르몬 때문입니다. 특히 릴랙신은 분만을 촉진하는 호르몬으로, 출산 시 골반이 부드럽게 벌어지게 하여 태아가 쉽게 빠져나올 수 있도록 골반의 인대조직을 느슨하게 하는 역활을 하는데 릴랙신의 영향은 출산후 3개월 까지도 지속되면서 골반뿐만 아니라 신체의 모든 관절의 인대가 나사가 풀린 것처럼 관절이 느슨해지게 

만드는데요,


특히 출산후에도 최대 3개월까지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인해 출산이후 느슨해진 관절과 인대로 무리하게 육아를 하거나 가사일을 할경우 혹은 찬기운에 노출된경우 뼈 마디마디에 찬기운이 어리면서 시림이나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이를 흔히들 산후풍이라고 불리우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출산후 골반통증은 산후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산후풍중 하나로 출산후 늘어난 골반이 제자리를 찾아가는과정에서 어긋나거나 무리할경우 변형이 생기면서 체형 전반적인 부분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출산후 골반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이밖에도 출산후 골반통증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를들어 출산 후 약해진 몸으로 육아와 수유, 아기를 안고 있는 습관적인 생활패턴이나 혹은 바닥에 아빠다리를 하고 앉는 습관등은 모두 골반의 변형을 유발하고 출산후 골반통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되는 만큼 각별히 주의가 필요한데요.


또한 삐뚤어진 골반은 하체를 붓게 만들고 생리통과 요통을 유발하기도 하며 출산 후 골반변형이 더 심해질 경우 다리와 허리에도 이상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 만큼 가급적 출산후 3개월까지는 산후조리에 각별히 신경써줌으로써 출산후 골반통증이나 산후풍을 예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2. 출산후 골반통증 예방법은 어떻게 될까?


출산후 골반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출분한 휴식과 영양보충을 통한 산후조리에 신경써줄 필요가 있습니다. 대게의 경우 출산후 골반통증이 척추질환이나 혹은 디스크가 아닌 경우라면 평소 습관만으로도 출산후 골반통증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특히 출산 후에는 균형 잡힌 영양 섭취와 충분한 휴식, 바른 자세의 삼박자를 갖추는 것이 골반통증 및 산후통증을 예방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수 있는데요.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가급적 출산직후에는 무리하게 일어서거나 활동, 혹은 육아나 가사일에 매달리기 보다는 누어서 충분한 휴식을 통해 몸이 회복될때까지 기다려 주시는게 좋은데요. 특히 영양보충에 신경써주고 긴 내복등을 입고 실내를 따듯하게 유지해줌으로써 찬 기운이 몸에 스미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아며 최소 3개월 동안은 가급적 외출을 삼가는것이 좋은데요. 


이밖에도 육아를 할때도 출산후 골반통증을 유발하는 잘못된 습관을 고치는것이 좋은데. 예를들어 아기에게 젖을 물리거나 우유를 먹일 때 허리가 아닌 무릎과 골반 관절을 이용해 무릎을 거의 낮추고 몸에 붙여서 안아서 먹이는것이 좋으며 우는 아이를 어를 때는 앞으로 안기 보다 등에 업는 것이 골반이나 허리 척추의 부담을 줄일수 있는데요.


또한 바닥에 아빠다리를 한채로 젖을 물리지 않도록 하며 가급적 침대나 의자에 앉아 바른 자세로 수유를 하는것이 출산후 골반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는데요, 뿐만아니라 출산후 3개월 이후부터는 서서히 스트레칭과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는게 근력을 늘리고 출산후 골반통증이나 척추교정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3, 출산후 골반통증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


산후에 발생하는 산후풍을 예방하기 쉬운 방법은 바로 출산직후 바로 산후회복을 돕고 산후풍을 예방하는 산후한약을 복용해주시는 것입니다.


특히 산후풍은 임신 출산과정에서 발생하는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가 큰 원인이기 때문에 이때 

내적인 치료방법인 산후보약을 시기별로 복용하는 것이 출산후 골반통증 뿐만아니라 각종 산후풍이나 출산시 생긴 자궁과 회음부 회복에 가장 좋은 치료법인데요.


따라서 출산후 회복과 산후풍 예방을 돕는 산후보약은 반드시 복용하고 출산후 골반통증이 느껴진다면 침치료나 약침치료 혹은 뜸치료나 부항 온열치료를 함께 받는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저희 부천 으뜸한의원에서는 출산후 체질과 증상에 따른 맞춤 산후보약을 통해 산후조리 및 출산으로 쇠해진 기력회복을 돕고 전신에 퍼진 어혈의 배출을 도우며 호르몬의 균형회복을 통해 각종 산후풍 예방을 돕는데요. 뿐만아니라 무독성 청정약재 및 중금속 검사를 맞친 규격품을 통한 산후보약을 원칙으로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들도 안심하고 복용할수 있는 산후보약 처방을 돕고 있답니다.


이제 출산후 골반통증으로 쑤시고 아프다면? 부천 으뜸한의원의 맞춤 한방치료로 해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