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환땀 음낭땅 사타구니땀 낭습증 원인과 치료 한방에서는

by amat 2023. 1. 5.

건조하고 추운 겨울에는 피부가 마르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러나 한 겨울에도 지나치게 땀이 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특히 긴장하면 땀이 줄줄 흐르는경우, 온도와 상관없이 땀이 과도하게 나는 경우 다한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다한증이라 부르는 이 질환은 손이나 발, 겨드랑이 등 몸의 일부 또는 전신에서 생리적 요구량 이외의 땀이 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땀이 많이 나는 이유는 무엇이며, 해결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인천 부천일요일한의원과 살펴보시겠습니다.


# 다한증이란?

​이는 주변온도와 상관없이 땀이 과다하여 불편함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더위가 심하거나 운동 후 체온이 올라간 경우가 아닌데도 땀이 지나치게 많이 난다면 다한증을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특히 다한증을 일반적으로 국소적 증상과 전신적 증상으로 구분하게 되는데요. 그중 상당수는 손바닥이나 발바닥, 겨드랑이 같이 신체 일부에 국소적으로 땀이 발생하는 국소적 증상에 속하곤 합니다.​

또한 발병원인에 따라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구분합니다.

이차성 다한증은 여러 가지 다양한 내과적, 신경학적 질환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뜻하는 말로 중추신경부터 말초신경에 발생하는 신경질환, 당뇨병, 갑상샘기능항진증, 두부손상 등에 합병되어 나타나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반면, 일차성은 뚜렷한 기저질환없이 땀이 과도하게 발생하는 증상을 말한답니다.

 


​#  고환땀 음낭땀?

 

더불어 남성분들의 고민도 있습니다. 바로 사타구니 땀인데요. 이는 낭습증이라 불리는 질환으로써 남성의 부위에 자꾸만 땀이 생겨 불편이 발생하는 것이죠.

 

땀으로 인해 찝찝함이 느껴지는 것은 물론 악취가 생기거나 속옷이 젖게되어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를 한방에서는 양기부족(陽氣不足)이 원인이라 말씀드리며, 양기를 올려주는 보약 처방을 통해서 도움을 드린답니다.

 


# 한방에서 보는 원인!

땀은 우리 몸 속에서 체온을 조절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한증은 이러한 땀 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겨 땀이 과도하게 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땀 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멀까요? 한방에서는 다한의 원인을 체내 면역교란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봅니다.

자주 긴장을 하거나 과로, 음주, 흡연 등의 불규칙한 습관이 이어지면서 인체의 방어력인 면역체계가 흐트러져 땀 분비 기능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인데요. 

그렇기에 땀 증상 자체를 해결하려 하기 보다는 적극적인 면역개선을 통한 땀 조절 기능 회복에 집중하여 원인해결 및 재발방지를 도와드리고 있답니다.



# 한방에서의 프로세스

​핵심은 환자의 체질, 몸 상태입니다. 똑 같은 질환이라도 환자의 체질과 생활환경에 따라 다한증의 부위 및 증상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저희 원에서는 1:1 개인별 맞춤을 원칙으로, 체질개선과 체내 면역교란의 안정을 돕는 한약을 통해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환자의 정확한 체질을 분석하여 내부적 요인, 장기의 이상을 파악한 후 면역력 저하 요인을 분석하고 불균형을 초래한 원인을 찾으며 맞춤 한약 그외 다양한 한방물리 요법을 병행하여 다한증이 쉽게 재발하지 않도록 하고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드린답니다.

​부천에서 유명한 곳! 이제 과도하게 흐르는 땀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언제든 편히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