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상) 먹기만하면소화가안돼요 위담적? 담독소 담적병원인과 치료

by amat 2023. 4. 27.

'배가 딱딱해진 느낌이 들어요' '명치를 누르면 무언가 돌덩이가 있는거 같아요' '늘 소화가 잘되지 않고 더부룩하며 복통이 있어요'

현대인들에게 소화불량은 일상이 된지 오래입니다. 급하게 먹거나 과식을 해서 혹은 스트레스를 받아도 소화불량 증세가 나타나기 때문!

그중에서도 상당수의 사람들이 만성적인 소화불량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부룩함이 반복되고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미식거리는 등 여러 불편한 증상이 계속되는데, 문제는 소화불량의 원인과 증상 개선을 위해 위대장내시경, 복부CT촬영, 초음파 검사 등을 해보지만 특별한 이상증상을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라는겁니다.

반면 한방에서는 만성적인 소화불량의 원인을 담적병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담적병증상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담적병자가진단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적병이란?

담적병(痰積病)이란 불규칙한 식습관, 과식, 급식, 야식등의 섭취, 소화가 잘되지 않는 밀가루나 인스턴트 음식, 가공식품등의 잦은섭취나 혹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위장 근육층이 약해지면서 생성된 노폐물인 담음이 위장외벽에 쌓여 굳으면서 발병하는 위장장애를 말합니다.

담이 쌓여 굳어지면서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고 운동기능을 방해해 다양한 위장장애를 가져오지만 위외벽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인만큼 위대장내시경, 복부CT촬영,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특정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특징을 보이게 됩니다.



담적병증상과 자가진단

담적병증상은 소화기 증상과 신경계증상, 순환계증상으로 구분해 진단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소화기 증상과 신경계증상, 혹은 순환계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데 일부의 경우 소화기증상은 없이 신경계증상이나 순환계 증상만 발견되기도 합니다.

즉,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해당 질환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경험을 가진 의료진을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담적병증상과 자가진단>
△ 소화기증상
-명치와 배꼽 사이가 더부룩하고 덩어리처럼 딱딱한 것이 만져진다 
-속쓰림이 자주 나타나고 신물이 올라온다
-음식을 먹으면 명치에 걸린듯한 느낌이 든다
-속이 자주 메슥거리고 울렁거린다 
-위가 딱딱하게 굳어버린 느낌이다
-위경련 증상이 수시로 반복된다
-복통이 자주 발생한다
-트림이 수시로 나고 가스가 자주 찬다 
-식욕이 없다
-설사와 변비 등이 반복된다
-증상이 심한 경우 구토가 원인없이 반복된다
-구취가 심하다

△ 신경계 증상
-머리가 무겁고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이 잦다 
-어지러움을 자주 느낀다 
-얼굴 안색이 칙칙해지거나 누렇게 뜬다
-다크서클이 심하다
-기미 주근깨가 심해졌다
-가슴이 답답하면서 심장이 두근거린다 
-약을 먹어도 두통이 가시지 않는다
-불면증상이 나타난다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저하된다
-멍한 느낌이 지속되며 무기력해진다
-기분변화가 심하고 짜증이 늘었다

△ 순환계 증상
-신장기능은 정상인데 얼굴이나 손발이 잘 붓는다 
-등이나 어깨, 뒷목이나 옆구리가 자주 결리고 뻐근하다 
-항상 몸이 무겁고 피곤하다.
-무기력증이 있다
-손발의 냉증이 있다
-손발이 자주 저리고 아프다
-남성의 경우 발기부전, 성욕저하, 여성의 경우 생리통, 생리불순이 심하다

이러한 증상 중 5개 이상이 자신에게 해당된다면 담적병증상을 의심해 보고 담적병한의원을 찾아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담적병치료 

 

물론 담적병증상은 자가진단을 통해서만 진단하긴 어렵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내원후 정밀검사와를 받아야 합니다.

저희 부천 으뜸한의원은 오랜 치료노하우와 자체적으로 시행되는 진단법과 처방을 통해 담적병에 대한 확실한 치로를 도와드립니다.

특히 위와 장 외벽에 쌓여 있는 독소인 담적을  배출하고 저하된 위장의 기운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개인별 맞춤 담적한약 처방을 기본으로 위장의 운동을 도와줄 수 있는 온열치료, 침치료를 병행하여 담적병을 치료하고 있는데요.

각자에게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인 맞춤진료를 통해 보다 빠르게 담적병증상으로부터 벗어나고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담적병치료가 필요할때, 이제 진단 및 치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