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상보기) 손발에땀 손에땀 발에땀 손발다한증 수족다한증 원인과 치료

by amat 2023. 5. 1.

수족다한증 환자분들이 대구 지역에서 여름을 나는 것은 정말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이 질환은 추운 겨울에도 손발에 발생하는 땀의 양이 많아걱정인데, 여름이 되면 그 증상은 훨씬 더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바르는 약들이 많이 활용되고 있어 약국에서도 손쉽게 구할 수 있지만,증상이 심한 분들은 큰 효과를 보기 힘들어 땀이많이나는이유를 정확히 파악한후 다른 방식의 치료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손발에땀 땀이많이나는이유는 무엇이며 수족다한증치료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발에땀 땀이많이나는이유 수족다한증이란

‘다한증’이란 체온조절에 필요한 조건 이상으로 과도하게 땀을 분비하는 질환입니다. 정상의 사람들도 체온이 올라가거나 감
정적인 자극에 반응을 하면 땀을 흘리게 되지만, 다한증 환자는 그 이상으로 비정상적인 땀을 흘리게 됩니다. 특히 체온이 올
라가면 자극을 받게 되는 땀샘이 피부에 땀을 분비하고 땀을 증발시키면서 체온이 감소되는 것이 정상이지만, 이미 이 질환
을 앓고 있다면 일반적인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수족다한증’이란 신체부위 중에서도 특히나 손과 발에 집중적으로 땀이 나는 질환입니다. 손발은 실생활에서
도 대부분의 쓰임을 차지하는 부위인 만큼 일상적인 생활이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수족다한증은 국소다한증으로 분류
되며, 대부분의 환자는 특별한 원인 없이 과도한 땀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수족다한증치료를 해야 할까? 다한증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로 확인해보세요 >

1. 긴장하거나 집중을 하면 손발에땀이 많이 난다.
2. 한 번 손발에땀이 나면 멈추지 않는다.
3. 얼굴에 땀이 많아서 화장을 하면 불편하다.
4. 손발에땀을 많이 흘려서 자주 걱정을 하는 편이다.
5. 땀 때문에 양말, 옷, 손수건을 항상 챙기는 편이다.
6. 땀이 많이 나서 목욕을 자주하거나 옷을 자주 갈아입는다.
7. 땀 때문에 신발과 옷 색깔이 빨리 변색되는 편이다.
8. 손발에땀을 없애기 위해서 시간을 따로 투자하는 편이다.
9. 다른 사람 앞에서 땀 흘리는 것에 대해 심적으로 부담이 됩니다.
10. 땀이 많아서 일상생활과 업무에 지장이 많고 직업 선택에 영향을 미칩니다.
11. 땀 때문에 땀 억제제나 파우더를 사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12. 땀을 많이 흘릴까봐 계획을 바꾼 적이 있습니다.
13. 다른 사람과 일을 할 때를 생각하면 땀이 납니다.
14. 땀 때문에 수술을 생각해본 적 있습니다.




손발에땀 땀이많이나는이유

 한방에서는 땀을 심지액(心之液) 즉 심장의 진액으로서 주로 심장과 관련되어 있다고 봅니다. 심장의 기운이 부족하거나 심장에 음양의 치우침이 있으면 땀이 이상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다한증의 주요 원인중 하나를 전신의 양기가 부족한 것으로 인식하는데요, 따라서 부족한 음혈을 보충해주는 약재들을 추가로 처방하여 치료를 돕습니다.

 이밖에도 한방에서는 손발에땀 땀이많이나는이유 수족다한증의 원인을 땀 조절 기능의 문제, 즉 면역교란의 문제로 보는데요.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 피로, 음주, 흡연, 자극적인 식습관 등 불규칙한 생활습관이 지속되면 면역교란으로 체내 기능에 문제가 생기는데, 이로 인한 땀 조절 기능의 이상이 다한증으로 발병되는 것입니다.


 

손발에땀 땀이많이나는이유 수족다한증치료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에도 이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지하철의 손잡이를 잡으려고 해도손발에땀 때문에 자꾸미끄러지기 일쑤인데다, 에어컨이 가동되고 있어 특별히 덥지 않은데도 계속 흐르는 땀 때문에 괜히 주위의 눈치를 살피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술로 치료를 하자니,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부담이 되고 보상성 다한증이라는 부작용도 걱정되어 선뜻 결정하기 힘든 것이 수족다한증 환자들의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이대로 방치할 수 많은 없는 손발에땀 수족다한증치료, 한방치료가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저희한의원에서는 1:1 개인별 치료를 원칙으로 체질개선과 체내 면역교란의 안정을 돕는 한약치료로 손발에땀 수족다한증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어요.



구체적인 치료법을 살펴보면, 가장 먼저 꼼꼼한 진맥과 검진을 통해 환자의 생리적, 병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 다한증한약을 처방하는데요. 수족다한증치료 한약은 몸속 불균형을 바로잡고 오장육부의 회복과 안정을 통해 땀분비 조절 능력을 되찾도록 돕는것은 물론 신체 순환을 돕고 장부의 균형회복, 또한 땀구멍을 튼튼하게 해 강제적으로 땀을 억제하는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땀분비가 조절되고 정상화되도록 하는데요.

특히 치료를 시작하면 즉각적인 손발에땀억제 효과를 보긴 어렵지만 점차 몸이 스스로 자생력을 회복하고 정상화되면
서 다한증원인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는데요. 이밖에도 한약의 효과를 높이고 땀분비 조절을 돕는 침, 약침 온열치료등 다양한 한방 물리치료를 통해 다한증 치료를돕는데요.

면역력을 높이며 체내 쌓인 불필요한 노폐물과 독소의 배출을 도와 건강까지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까지 갖추고 있답니다.
 



다한증 한약의 효과

- 불필요한 땀 분비를 억제해요
- 체내 열순환을 바로 잡아요
- 땀을 분비하는 모공을 튼튼하게 해요
- 노폐물과 독소의 배출을 도와요
- 면역력증진, 원기보강 효과에 좋아요
- 장부의 균형회복을 돕고 호르몬 조절을 통해 수족다한증치료를 도와요
- 체질개선, 유전적인 요인으로 생기는 다한증에도 치료효과를 보여요
- 다한증과 동반되는 악취 역시 효과적으로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 피로감, 쇠약감, 무기력증 개선에도 좋아요.

저희 원에서 처방되는 수족다한증치료 한약은 무독성 청정약재로 이루어져 있어 안전해요! 장기간 복용해도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특히 수족다한증치료의 경우 한두달만에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 아니에요, 짧게는 6개월에서 1년정도 꾸준히 치료를 받
아야 재발없이 땀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어요!  

이제 손발에땀 땀이많이나는이유 수족다한증치료가 필요하다면? 다한증한의원에서 체질별 맞춤치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