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상) 담적병 증상 원인과 자가진단 담적증후군 치료방법 !

by amat 2024. 1. 23.

 

 

오늘은 한국인들에게는 고질병처럼 여겨지는 소화기질환인 위장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위장병은 한국인에겐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이기도 하죠. 위암 같은 경우에도 우리나라에서 흔히 발생하는 대표암에 속하기도 하구요.
특히 우리나라는 위장을 병들게 하는 식습관이 전통적으로 발전한 나라이기도 해요.

가장 흔한 예로는 저녁식사에 빠질 수 없는 찌개류의 음식은 대부분 식탁 가운데에 두고 각자의 숟가락으로 떠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을 옮기는 가장 큰 원인이 되기도 해요.
알려져 있는것처럼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은 위암의 원인이 되곤 하는데요.

또한 맵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 역시 한국의 전통 식단처럼 여겨지기도 하죠,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 한끼 이상을 맵고 과도하게 짠 음식, 자극적인 음식으로 채우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렇게 자극적인 음식은 위내벽을 자극해 결국 만성위염, 더 나아가 위축성위염이나 장상피화생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그외 불규칙한 식습관, 빨리 먹는 식습관, 먹방문화와 함께 점점 악화되가는 과식, 야식 문화 모두 위를 병들게 하는 나쁜 식습관이라 할 수 있죠.



이러한 식습관이 지속되다보면 어느새 나도 모르게 기능성위장장애, 만성위염, 만성소화불량, 역류성식도염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등의 만성질환을 앓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처음에는 그냥 한두번 그러려니 해 소화제등의 약물을 사먹으면서 버티다 좀처럼 약을 먹어도 증상이 좋아지는것 같지 않아 병원을 방문해서, 혹은 건강검진을 받다가 이러한 질환으로 진단을 받고 '그동안 내가 위건강에 소흘했구나.'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문제는 이러한 질환의 대부분이 양방에서는 뚜렷한 원인치료법이 없어, 그때그때 약물로 일시적으로 위장을 편안하게 하는게 대부분이라는거에요.

반면, 한방에서는 다양한 위장병을 통칭해 담적병이라 부르고 있어요. 낮설게 느껴지는 병명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한방에서는 담적병을 매우 위중한 질환으로 보고 중요시하게 여기고 있어요.
만성적인 위장병 뿐아니라 전신건강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담적병이란 무엇이며 담적병자가진단 방법과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요? 담적병한의원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 담적병이란 무엇을 말하는지 먼저 살펴볼까요?

담적병이란 잘못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때문에 위장에 소화되지 못하고 남은 노폐물에서 발생된 독소가 위장 외벽에 쌓여 담을 형성하고, 결국 위장 주위의 조직들이 딱딱하게 굳어지는 질환을 말해요.
유해 물질이 포함된 음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거나 폭식 등의 좋지 못한 습관에 의해서 생기게 되는 질환으로 위장 외부의 근육층에 소화가 안 되는 찌꺼기 물질인 담음이 쌓여 굳어지면서 위장의 움직임을 저하시켜 위장의 기능을 떨어지게 하는 질환을 뜻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무엇보다 위근육이 정상범위보다 더 부어서 굳어지고 딱딱해지기 때문에 음식물이 들어와도 위가 연동운동을 잘하지 못하니 늘 체하거나 더부룩한 느낌이 들면서 불편한 느낌이 들 수 밖에 없게 되는데요.

특히 과식을 하고 나면, 혹은 소화가 잘되지 않는 밀가루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을 먹고 나면 소화가 쉽게 되지 않고 배가 꽉찬 느낌이 상당시간 지속되는 경험, 누구나 있으실텐데요.
이러한 증상이 수시로 반복되면서 다양한 검사를 받아도 뚜렷한 이유를 찾지 못하는 경우, 혹은 위에서 언급했던것처럼 기능성위장장애, 만성위염, 만성소화불량, 역류성식도염이나 과민성대장증후군, 더 나아가 위축성위염, 장상피화생으로 진단받았다면 
더 악화되기 전에 담적병치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아요.

 


검사를 통해 확인 불가능한 담적병, 담적병자가진단 리스트를 통해 확인해볼까요?

1) 명치끝이 꽉 막힌 느낌, 마치 돌덩이로 누르는것처럼 영 답답한 느낌이 들어요 
2) 음식을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얼마 먹지 않아도 가스가 차 있는 것처럼 빵빵한 느낌이 들어요 
3) 스트레스를 받거나 신경만 썼다 하면 여지없이 체하는 경우가 많아요 
4) 위를 바늘로 콕콕 찌르는듯한 속쓰림으로 고통스러워요
5) 속이 타들어 가는느낌, 가슴부위, 명치가 싸한 느낌이 반복되요
6) 명치나 윗배가 더부룩한 느낌이 들어요 
7)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 꽉찬 느낌, 조기포만감이 생겨요 
8) 옆구리가 자주 결리거나 왼쪽옆구리통증, 오른쪽옆구리통증등이 있어요 
9) 자주 메스껍고 울렁거리며 구역감이 들어요 
10) 얼굴이 누래지거나 기미 주근깨가 자주 생기며 다크서클이심해지거나 피부트러블이 있어요 
11) 뒷목이 뻣뻣하고 어깨가 결리거나 담결림이 자주 생겨요 
12) 눈이 침침하거나 눈 주위가 뻑뻑하고 아픈 느낌이에요  
13) 입 냄새가 심해지고 혀에 태가 자주 껴요 
14) 대변이 무르고 횟수가 잦거나 반대로 변비등의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등의 증상이 있어요 
15) 자주 체하거나, 어지럼증 두통증상이 있어요 
16) 신물이 자주 올라오고 속쓰림이 반복되요 
17) 식욕이 없고 온몸에 힘이 빠져 나른한 느낌이 들어요 
18) 충분히 잠을 자고 휴식을 취해도 늘 피로한 느낌이에요 
19) 복통이 심하고 위가 딱딱해진 느낌이에요
20) 소화제나 제산제를 먹지 않으면 소화가 안되요 

담적병이 생기면 위의 신축성이 저하되고 소화 과정에 문제가 생겨 명치를 눌렀을 때 불쾌감과 함께 더부룩함, 메스꺼움, 속쓰림, 심한 체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또한 명치부근을 누르거나 만지면 딱딱한 부위가 만져지기도 하며 차를 타면 멀미를 심하게 하기도 하고, 만성적인 복통에 시달리게 되기도 하는데요!

문제는 전신건강이 위협받는거에요!
담적독소가 혈관과 경락을 타고 전신에 퍼지면서 만성피로, 두통, 어지러움증, 어깨결림, 등 통증, 생리통, 생리불순, 불면증, 우울증, 공황장애 등의 전신증상까지 유발할 수 있어 평소 소화기계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따라서 반복적인 소화불량, 위장장애, 복통으로 괴로운 순간들을 겪고 있다면 한방에서 말하는 담적병이 원인은 아닌지 담적병 자가진단을 통해 먼저 체크해보시고, 의심된다면 본원에 내원하셔서 검사 후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래요~!

 


@ 담적병자가진단 담적병한의원에서 치료하세요!

담적병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체질에 맞는 식습관 개선을 위한 상담과 더불어 독소를 해독하고, 뭉쳐있는 위장근육을 이완시키고, 자율신경의 균형을 잡는 한방치료의 도움을 받으셔야 해요!
무엇보다 담적병 치료에 가장 첫번째, 핵심! 위장외벽에 쌓여 딱딱하게 굳어 있는 찌꺼기인 담적 독소를 제거하는것!

이를 위해 저희 담적병한의원 으뜸한의원에서는 체질별 맞춤 한약, 자체개발한 담적한약을 처방해 치료를 돕고 있는데요. 무엇보다 한약치료는 담적병치료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요소 중 하나에요.
특히 한약은 담적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것은 물론 소화기능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첫째, 가장 먼저 위장외벽에 쌓인 딱딱해진 담덩어리의 진액을 보강해 부드럽게 해 배출을 촉진하고, 위장외벽을 부드럽게 해 위장기능의 회복을 돕는 한편 둘째, 소화력 향상을 돕고 위장의 연동운동이 잘 되도록 도와서 음식물찌거기가 생기지 않도록 해 담적병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데요.
그외 위장의 자연면역력증진, 위산분비조절, 속쓰림 완화, 위장내벽 염증치료, 진액 보강을 통해 상처난 위벽 재생 보호등의 치료효과를 통해 담적병 치료를 돕는데요.

여기에 치료효과를 높이고 싶으시다면 원기보강 효과, 면역증진 효과를 더하는것도 좋은 방법! 위뿐아니라 주변장기의 기능활성화, 혈액순환 촉진, 전신의 담독소 제거, 원기강화를 통해 피로감 개선등의 효과를 통해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해요!

 



@ 한약외에도 저희 담적병한의원에서는 다양한 물리치료도 함께 하고 있어요.

특히 침치료는 타지역에서도 으뜸으로 하는 한의원이랍니다. 일부로 저희 한의원에 침을 맞으로 오시는 환자분들이 무척 많아요. 침을 잘 놓는 한의원이 명의라는 말도 있는데요.
침치료는 무엇보다 과항진된 위장의 안정을 돕고 위장의 혈류순환을 도와서 억지로 소화가 되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소화력이 증진되도록 하며, 복통이나 속쓰림등의 증상이 가라앉도록 하는데요.
또한 담적병과 함께 나타나는 두통, 어지럼증, 기력저하등을 개선하는데도 단연 좋은 효과를 발휘해요.

여기에 속쓰림, 위염증상이 심한경우 소염작용효과와 함께 위장 면역증진 효과까지 있는 약침 요법이 도움이 되며 위장 및 전신을 온난하게 하는 온열요법 치료 역시 담적병 치료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담적병한의원 으뜸한의원이 좋아요!


일반적인 위장 치료만으로는 담적 증상을 일시적으로 개선할 뿐 근본치료가 어려워요! 저희 담적병한의원은 오랜 치료 노하우와 자체개발한 담적한약, 맞춤 진료법으로 눈에 보이는 치료만이 아니라 몸속 숨겨진 원인, 진정한 전인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힘쓰고 있어요.
무엇보다 심리적 불안감 등 원인까지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 1:1 맞춤 진료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환자는 따듯하고 고급스러우며 아늑한 환경에서 편안하게 치료에만 임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고 있는데요.

또한 모든 치료는 원장님이 직접 시술을 도와드리고 있으며, 침치료 같은 경우 멸균용 1회용침만 사용하여 안전에도 힘쓰고 있어요.
그외, 저희 담적병한의원은 보약잘짓는한의원으로 입소문난 곳이기도 해요. 무독성 청정약재, 우수한 효능만을 자랑하는 검증된 식약처 의료용 약재만을 엄선해서 으뜸만의 탕제법으로 약재의 시너지를 높이고 몸에더 잘 흡수되어 효능을 발휘하도록 하고 있어요.

무엇보다 담적병치료를 시작하면 위장 조직이 부드러워지고, 위장 기능도 향상되어 평소 겪던 소화불량 증상도 사라지게 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실텐데요.
문제는 여기서 치료를 절대 멈춰서는 안되는데요. 실제로 가장 안타까운 점이 치료를 시작한후 당장 불편한 증세가 좋아지자 임의로 치료를 중단하시는 분들이에요. 이경우 불편함은 줄어도 딱딱하게 굳은 담이나 위장기능저하까지 해결된건 아니다보니
치료를 시작하면 금새 재발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원장님의 진료에 따라 마지막까지 체계적으로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해요. 특히 한의원을 찾으시는 환자의 대부분은 1년이상 치료가 필요한 만성환자가 대부분이에요.
꾸준한 치료를 받는것만이 병의 재발을 방지하는 최선의 방법이라는것을 기억하시길 바래요.

 



마지막 당부의 말씀도 확인하세요! 담적병은 치료 만큼 식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해 담적병이 재발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해요 
가장 우선적으로 음식을 많이 먹거나 빨리 먹거나 몰아서 먹을 경우, 음식물이 위장에서 분해되지 못해 독소를 만들어 담적을 형성하므로 이런 식습관은 빨리 고쳐야 하는데요. 
또 요즘 야식 즐겨 먹는 분들이 많은데 야식은 위장 내 많은 노폐물을 만드는 원인이 되며 위산역류의 주범이 되니 삼가는것이 가장 좋아요!

이밖에도 식사를 할때는 ‘333 식습관 운동’을 기억하고 실천하게요. 하루 3끼를 규칙적으로 한 입에 30회씩 침을 섞어가면서 꼭꼭 씹어 30분간 천천히 식사하는 방법으로 담적병을 예방하고 
위장건강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최고의 방법이에요!

담적병자가진단을 통해 증상이 의심될때, 담적병한의원으로 유명한 으뜸한의원에서 정확한 진단부터 체계적인 치료까지 함께 해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