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한의원의 특별한치료/담적병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 근본원인은 담적

by 부천으뜸한의원 2015. 2. 27.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 근본원인은 담적






멀미를 심하게 하는 분들이라면 속이 미식거리는 고통이 얼마나 힘든건지 잘 아실텐데요. 특히 임산부들의 경우 초기 입덧으로 속이 미식거리고 구토감이 계속되 살이 쏙빠지거나 기운이 없어 힘들어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나 이처럼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을 하루 24시간 일년 365일 매일 경험하는 사람이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실제로 다양한 위장병을 겪고 사는 한국인들의 경우 유독 속이 미식거리고 구토감이 계속되거나 소화불량, 위장장애로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렇다면 이처럼 멀미를 하거나 임신을 한것도 아닌데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가 멀까? 오늘은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 근본원인은 담적



이유 없이 갑자기 속이 울렁거리고 토할 것 같은 증상이 오거나 구토감이나 메쓰거움 소화불량이나 위장장애가 지속되지만 X레이나 MRI 내시경검사를 해봐도 특별한 원인이나 이상질환이 발견되지 않는 다면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가 담적병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담적병이란 위점막 바깥 부분인 위벽에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 찌꺼기나 노폐물 독소가 쌓여 담을 형성하면서 위장의 운동을 방해하면서 소화불량이나 위장장애 뿐만아니라 전신에 이상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위장 내의 유해 독소가 위 점막을 통과해 위벽에 들러붙어서 위를 점점 딱딱하게 만들어 나타나는 질환을 뜻하는데요.


특히 담적병은 만성위장병의 주요 원인으로 단순히 소화불량 뿐만아니라 전신에 다양한 이상증상을 초래하는 고질병중 하나로 방치할경우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릴 뿐만아니라 역류성식도염이나 만성소화불량, 기능성위장장애 혹은 과민성대장증후군등 다양한 이상질환을 유발할수 있는 만큼 결코 가벼이 봐서는 안될텐데요.





2, 그렇다면 담적병 증상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담적병의 대표 증상은 바로 소화불량과 위장장애입니다. 특히 위가 딱딱하게 굳어지면서 운동량이 떨어지다보니 음식을 먹으면 잘소화가 되지 않고 쉽게 더부룩해지거나 명치에 머가 걸린듯한 답답함과 꽉찬 느낌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그러다보니 점차 식욕이 떨어지거나 조금만 먹어도 속이 메쓰껍거나 조기 포만감을 느끼곤 하는데요. 이밖에도 위산이 역류하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명치부근의 복통이 유발되기도 하며 대장에도 영향을 미쳐 설사나 변비등을 유발하곤 하는데요.


이밖에도 담적병은 위장내 담에서 나온 독소가 혈관과 림프관을 통해 전신에 영향을 미쳐 이상증상을 유발하는데 특히 전신에 담적독소가 자리잡아 근육통을 유발하기도 하며 영양부족으로 인한 쳊우감소를 유발하거나 독소가 뇌에도 영향을 미쳐 기억력저하나 집중력저하, 두통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뿐만아니라 담적병은 멀미 증상이나 어지럼증을 유발하기도 하는 만큼 평소 멀미를 자주 하거나 쉽게 어지럽고 현기증이 나거나 소화불량과 두통이 반복되어 나타난다면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가 담적병은 아닌지 의심해보셔야 한답니다.




3, 담적병 치료


담적병으로 진단되면 위벽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고 굳어진 위를 풀기 위한 한방치료를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저희 부천 으뜸한의원에서는 체질과 증상에 따른 1:1 맞춤 한약처방을 통해 담적을 풀어 제거하고 저하된 위장의 기운을 회복하며 더불어 비와 신 간의 기능회복을 돕고 전반적인 기혈순환을 촉진해 담적병의 근본치료를 돕는데요.


더불어 침과 뜸으로 복부의 기혈 순환을 돕고 위와 장을 보하는 치료를 함께 시행해 내몸이 스스로 자생력을 기르고 균형을 회복해 담적병을 이겨내도록 하는데요.


특히 담적병은 단숨에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 만큼 꾸준한 한방치료로 완전히 증상이 호전될때가지 치료를 받는것이 좋은데요. 자칫 소화불량이나 속이 미식거리던 증상이 좋아졌다는 이유로 치료를 중단에 포기할경우 증상이 쉽게 재발하거나 악화될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4. 담적병 예방법


담적병외에도 속이 미식거리는 이유는 무척 다양합니다, 다만 대부분의 속이 미식거리는 증상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평소 담적병을 예방하고 메쓰거움이나 구토감을 예방하기 위헤서는  평소 소식하는 식습관과 더불어 천천히 먹는 습관을 기르는것이 좋은데요.


특히 식사 시간은 20~30분 정도로 정해 음식물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도록 연습하고, 가급적 위의 부담을 주는 인스턴트 식품이나 말가루 음식 등의 가공 음식이나, 과다한 육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