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여성클리닉/갱년기질환

폐경기전조증상 우리함께 알아볼까요?

by 부천으뜸한의원 2015. 1. 5.

폐경기전조증상 우리함께 알아볼까요?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노화증상~ 그중에서도 여성의 경우 난소가 노화되면서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배란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고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폐경을 겪게 되는데요. 특히 대개 1년간 생리가 없을 때 폐경으로 진단하게 되는데 이시기 많은 여성들이 폐경기전조증상을 경험하곤 하는데요. 


그렇다면 폐경기전조증상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오늘은 다양한 폐경기전조증상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폐경기전조증상 어떤것들이 있을까? 



- 안면홍조


폐경이 다가올수록 우리몸은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면서 다양한 이상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초기 증상은 얼굴이 후끈 달아오르고 붉어지는 안면홍조인데요. 특히 안면홍조는 폐경기 여성의 70%가 경험하는 가장 흔한 초기 폐경기전조증상으로 평균 1~2년정도 증상이 지속되다 차츰 증상이 완화되곤 하는데요.


문제는 이시기 얼굴이 수시로 붉어지면서 수치심을 느끼기도 하며 얼굴의 발한으로 화끈거리나 따가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급격하게 피부 탄력도가 저하되면서 노화가 진행되기도 하는데요. 뿐만아니라 얼굴 안면홍조와 함께 발한이나 식은땀이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경우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몇년이상 그 증상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 생리량 변화


두번째로 소개해드릴 폐경기전조증상은 바로 생리량의 변화입니다. 폐경기가 다가오면서 점차적인 난소의 기능 저하로 인하여 호르몬 분비가 불규칙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생리의 주기가 변화 되면서 몇달씩 생리를 거르기도 하고 양 또한 불규칙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요.


특히 단순히 생리량이 줄어드는것뿐만아니라 초기에는 생리량이 갑자기 늘어나거나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점차 생리량이 눈에 띄게 줄어들면서 생리를 몇달씩 거르다 차츰 무월경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감정변화


세번째로 소개해드릴 폐경기전조증상은 바로 극심한 감정변화입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폐경기전조증상중 하나인 감정변화는 신경증이나 과민함의 증상을 떠나서 쉽게 불안해지거나 남들에게 화를 내기도 해 사회적으로 고립되기도 하고 극심한 우울증이나 불면증을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문제는 이러한 증상이 단순히 개인의 문제 뿐만아니라 사회적으로 문제를

유발하기도 하며 가정해체나 자살등의 문제로도 이어지는 만큼 각별한 관리와 주의, 주변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중 하나랍니다.


- 그 외 다양한 폐경기전조증상


이밖에도 폐경기전조증상은 사람마다 그 증상과 정도가 다양하게 나타날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폐경기전조증상으로 집중력 저하나 기억력 감퇴등의 증상 뿐만아니라 수면 장애를 유발하거나 질이 건조하거나 화끈거리는 느낌, 성교통, 빈뇨, 요실금, 탈모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뿐만아니라 만성 무기력증이나 심한 피로감과 함께 골감소증, 골다공증이 발생하기도 하며 

심혈관질환이 증가하며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고 대장암의 발생률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 폐경기전조증상 치료방법은?



한방에서는 이처럼 노화와 부족해진 여성호르몬으로 나타나는 폐꼉기전조증상을 체질에 따른 맞춤 한방치료로 부작용이나 후유증 없이 건강하게 개선될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요. 특히 다양한 폐경기전조증상의 문제를 무엇보다 자궁내 울혈로 생긴 독소가 전신에 퍼지면서 기혈순환이 막혀 나타난다고 보고 이에따라 맞춤 한약처방을 통해 자궁의 저하된 기능회복 및 울혈과 노폐물, 독소의 배출을 돕고 기혈순환을 촉진하며 부족한 여성호르몬의 생성을 도와 폐경기전조증상이나 다양한 갱년기 증상이 개선되도록 돕는데요.


더불어 떨어진 몸속 면역력과 체력보강 관절강화를 통해 각종 노화로 인한 다양한 통증이나 증상이 완화되고 내몸이 스스로 균형을 회복해 건강을 회복할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답니다.




▲ 폐경기전조증상 예방법



마지막으로 폐경기전조증상은 식생활 개선이나 생활습관의 교정으로도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를 보실수 있는데요. 특히 폐경이 다가오면 되도록 식사를 거르지 말고, 패스트푸드와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살코기와 신선한 채소, 과일, 콩으로 만든 두부, 두유 등의 식단 위주로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해주시는게 좋은데요.


또한 커피나 술, 콜라와 같이 카페인이 든 음식은 안면홍조, 불면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폐경기전조증상으로 불편감을 느낀다고 해서 집안에서만 있기 보다는 외출을 통해 일광욕을 해 비타민D를 흡수해주거나 사람들과 만나 대인관계를 유지하는게 폐경기전조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