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여성클리닉/임신준비

몸이붓는이유 임산부 부종을 알아봅시다

by 부천으뜸한의원 2015. 1. 16.




몸이붓는이유 임산부 부종을 알아봅시다






많은 임신부들이 임신을 하면서 퉁퉁붓는 손과 발로 생활하는 데 불편함을 호소하시곤 하는데요. 특히 발은 임신중부종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위 중 하나로 발이 부으면 걷는데 통증을 유발하거나 다리저림을 유발하기도 하며 자칫 발이 심하게 부으면 넘어지는 사고도 많이 발생되 임신유지의 위험할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하는데요.


뿐만아니라 임신중 몸이심하게 부을경우 신장에 무리가 가거나 임신중당뇨나 임신성고혈압등의 발병률을 높여 임신중독증을 유발하거나 자칫 산후비만등의 원인이되기도 하니 각별히 주의해주셔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이처럼 임신중 몸이붓는이유가 멀까? 오늘은 임신중 몸이붓는이유와 함께 임산부부종 관리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임신중 몸이붓는이유?


임신부 부종은 혈액 흐름 이상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임신부의  30%이상이 경험할정도로 비교적 흔한 증상 중 하나로 임신으로 인해 과도하게 늘어난 혈액량 때문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몸이 붓거나 통증을 느끼게 되는건데요. 특히 임신을 하면 20주 기준으로 체중이 5~6kg 정도 늘게 되는게 정상인데 이처럼 몸의 체중이 늘어나고 자궁이 커지면서 몸이 부어오르고 여러 장기를 압박하게 되면 몸속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정맥을 압박해 몸을 퉁퉁 붓도록 만드는데요.

그러다보니 자궁의 혈액량은 최고치에 달해 혈액순환이 잘 되는 반면, 그 외의 손, 발 등의 사지말단에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임신중 몸이 붓는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됩니다.


문제는 유독 다리, 발 등 하체 쪽은 임신중 부종이 자주 나타나는 부위로 이처럼 하복부 몸이 붓는 이유는 임신으로 배가 점차 나오게 되며 신체 밑 부분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은 탓이기도 한데요.또한 임신 중에는 외출 시간보다 집에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평소보다 활동량이 운동량이 적어지고 부족해지면서 몸의 혈액순환이 저하되고 정체되면서 몸이붓는이유가 되기도 하는데요.


특히 가볍게는 발이나 손이 부어오르면서 임신전 신었던 신발이 안맞거나 다리저림이나 손발저림이 자주 나타나기도 하는데 문제는 자칫 임신중 몸이 붓는이유가 다른 건강상의 이상신호일수도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하며 자칫 산후비만이나 임신중독증, 임신성고혈압이나 당뇨의 원인이 되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하니 각별히 신경써 관리해주실 필요가 있답니다.




2. 임신중 몸이붓는이유 임신중독증 증상일수 있어요!


위에서 한번 소개해드렸든 가벼운 임신중 부종이 아닐경우 임신중독증의 신호일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임신성 고혈압은 임신 중독증이라고 하여 임신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병으로 혈압이 상승하고 몸이 붓고, 단백뇨가 나오는 증상이 나타날수 있는데요.


특히 평소 임신중 부종이 심해 하룻밤 자고 일어났는데도 부종이 가라 앉지 않고 그대로 심하게 퉁퉁부은 모습을 보이거나 양말 자국 등이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는 상태이거나, 두겹이었던 것이 한층이 될 정도의 얼굴 붓거나 물건을 잡기 어려울 정도로 손이 붓는다면 임신중독증은 아닌지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자칫 임신중독증으로 지나치게 혈압이 상승할경우 모자가 모두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는 만큼

증상이 의심될경우 적절한 관리와 반드시 치료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3. 임산부 부종 완화하는 생활법


임산부부종은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 부기를 완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특히 평소 몸의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하는 적당한운동이나 스트레칭 요가는 부종예방에 도움이 될수 있는데요. 또한 평소 다리 부종이 있을 때는 쿠션이나 소파 등에 다리를 올리고 휴식을 취하거나 다리에 꽉 끼는 옷은 피하고, 편한 옷차림을 통해 부종을 예방해주시는게 좋은데요. 또한 반지 등의 액세서리 역시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착용을 삼가는 것이 좋으며 임신 중기 이후부터는 왼쪽으로 누워 수면을 취하는 것이 자궁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부종예방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평소 식습관 관리로도 임산부부종예방에 도움이 될수 있는데요, 특히 평소 짜거나 매운 음식을 즐겨 먹는것은 몸이붓는이유가 되는 만큼 평소 싱겁게 먹고 과식하지 않고 야식을 즐기지 않으며 한번에 지나치게 많이 먹기보다는 소량을 여러번 나누어 먹는것이 좋습니다.


또 목욕을 하면서 손과 발을 가볍게 마사지하거나 족욕을 해주면 혈액순환을 촉진해 부종 완화에 도움이 될수 있는데요. 특히 잠자기전 따듯한 물에 발을 담그고 마사지 해주면 혈액순환을 촉진해 부종완화에 도움이 된답니다.




4, 임산부부종 한방치료로 미리미리 임신중독증 예방하세요~


마지막으로 임산부부종이 심한편이라면 한방치료를 통해 임신중독증을 예방해주시는것도 도움이 될수 있는데요. 특히 한방에서는 임신중 몸이붓는이유를 몸에 과도하게 쌓인 노폐물과 독소, 어혈이 혈액순환을 방해 나타난다고 보고 이에따라 체질에 따른 맞춤 한약처방을 통해 몸에 쌓인 어혈과 노폐물의 배출을 돕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수 있도록 돕는데요.


뿐만아니라 임신중에도 안전하게 받을수 있는 침치료, 뜸치료, 온열치료등을 통해 부종과 저림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도록 도와드립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임신중 한약복용이나 한방치료가 자칫 태아에게 해가 되지 않을까 염려하시는데요. 임신중 한약처방이나 한방치료는 태아에게 해가되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부족한 영양보충과 몸을 보하고 임신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드려 건강한 출산에 기여하고 있답니다.


이제 임산부부종, 부천 으뜸한의원의 한방치료로 해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