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한의원의 특별한치료/담적병

명치가 아파요, 원인은 위산의 역습?

by 부천으뜸한의원 2016. 1. 29.
명치가 아파요, 원인은 위산의 역습?





"최근 들어 명치가 아파 너무 괴롭습니다. 
명치가 꽉 막힌듯이 답답한 기분이 들기도 하고
 명치통증과 만성기침이 계속되는데요. 

처음에는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것 같아 심전도 검사를 받아봤지만 
병원에서는 심장은 지극히 정상이라고만 하네요. 
명치가 아픈 이유가 멀까요? "


위 사례처럼 원인을 알수없는 명치통증, 가슴이 답답한 기분, 명치가 막힌 기분, 가슴쓰림등의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증상이 심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심장쪽에는 문제가 없다고 진단받아 제대로된 치료도 받지 못한채 심리적인 이유로 치부하고 통증을 방치하거나 그때그떄 진통제에 의지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러나 이처럼 명치가 아파 답답하고 불편함이 계속된다면 혹시 위산의 역류가 문제가 되는 역류성식도염이 원인은 아닌지 반드시 확인해보셔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역류성식도염이란 무엇일까?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명치가 아파요, 원인은 위산의 역습?

역류성 식도염은 위속에 있어야 할 위산 또는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는 현상이 지속돼 식도 곳곳이 헐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주로  위와 식도 사이에 위치하는 하부식도괄약근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하게 되는데 실제로 


우리 위와 식도 사이에는 특정 기관의 개폐에 관계하는 일종의 밸브 역할을 하는 고리 모양의 근육이 존재하는데 평소에는 닫혀 있다가 음식을 먹거나 트림을 할 때만 열리는 것이 정상이나 
이 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느슨해지면 위 속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고 역류한 위산이 식도 점막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게 되면서 염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특히 이 괄약근에 문제가 생기면 위산이 역류하면서 명치부근의 뻐근한 통증이나 쓰림을 유발하거나 식도로 올라가는 과정에서 그 주변에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면서 가슴이 답답하거나 쓰린증상, 명치가 아파오는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평소 주로 목에 뭔가 걸려있는 느낌, 속 쓰림과 신물이 올라오고 잦은 트림, 속쓰림, 삼킴 장애 등의 증상이나 가슴이 타는 듯한 통증, 명치가 아파 불편감을 느끼거나 명치에 걸린느낌, 답답함이 느껴진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보고 내원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 역류성식도염치료 어떻게 하죠?

일반적으로 대증치료가 중심인 양방에서는 역류성 식도염 치료에 위산 억제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는 위산 분비량을 지나치게 줄여 부작용으로 소화불량 등 소화기장애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며 일시적으로 속쓰림 증상을 완화해줄순 있지만 그때뿐 근본원인이 개선되지 않다보니 쉽게 재발 및 증상이 악화되는 부작용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이와 달리 한방에서는 보다 근본적인 부분에 접근을 하여 치료를 진행하여 재발가능성을 최소화 하도록 하는데요.

우선 고장난 위장의 기능과 괄약근의 기능회복을 중심으로 위장내 쌓인 담을 풀어내고 회복을 도와 위가 정상화되도록 하는데요. 더불어 탕약을 지어 염증발생을 억제해주고 이어 뜸치료와 침치료를 통해 복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빠른 통증완화와 근본치료를 돕는데요.

이밖에도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여 건강을 회복할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 역류성식도염 이렇게 예방하세요!

역류성식도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라 할수 있습니다, 특히 아무리 치료가 잘되더라도 치료이후 또다시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병행될경우 언젠가 또다시 증상이 발현될수 밖에 없는데요.

따라서 평소 불규칙한 식습관을 교정하고 위산역류나 속쓰림을 유발하는 음식섭취를 줄이는게 좋은데요.

예를들어 과식을 삼가고 탄산음료와 기름진 음식, 커피, 과음을 지양하고 식사 후에 바로 눕거나 쪼그려 앉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역류성식도염을 벗어나는 방법이라 할수 있겠는데요.

이밖에도 음식은 천천히 먹는 습관을 기르고 식사 시 반듯하게 앉아서 먹도록 하며 식후에 적어도 2~3시간 동안은 눕지 않으며 취침 전 2시간 이내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역류성식도염 예방에 도움이 될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