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한의원의 특별한치료/담적병

역류성식도염치료방법 부천한의원~

by 부천으뜸한의원 2018. 7. 31.
역류성식도염치료방법 부천한의원~




서구화된 식습관과 비만인구의 증가로 역류성 식도질환 환자수는 최근 8년간 4배 정도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과도한 흡연과 음주 그리고 서구화된 식습관에 의한 비만 인구의 증가가 그 원인으로 지적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역류성 식도질환의 증상을 겪으면서도 자신이 어떤 병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역류성식도염은 방치할 경우 천식, 후두염, 드물게는 식도암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역류성식도염치료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란?

위산이 식도 내로 역류하면서 각종 증상이 나타나거나, 식도의 형태가 변하는 질환을 ‘위-식도 역류질환’이라고 하며, 이중 역류에 의해 식도에 궤양이나 미란 등이 일어난 상태를 ‘역류성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즉, 역류성식도염이란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 점막에 손상을 입히는 것으로 ‘신물이 넘어온다’, ‘가슴이 답답하다’, ‘조이는 것 같다’ 등의 증상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주요증상은?

역류성식도염의 주 증상은 갑작스럽게 또는 점차적으로 신트림을 하는 등의 증사잉나, 목과 입안으로 신물이 넘어오거나,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어지고 삼키려고 하면 통증이 오며 가슴부위에 타는 듯한 느낌(가슴쓰림, 흉통)을 느끼게 됩니다.

흉통 증상은 협심증이나 심근 경색 등의 심장 질환과 혼돈되기 쉬운데요. 또한 가끔 통증이 팔, 목 등으로 퍼지듯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은 대개 반듯하게 위를 쳐다보고 누워 있을 때 또는 위가 팽창할 때 더 불편한 경우가 많고 서 있거나 걷는 것으로 완화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마른기침, 잦은 목쉼, 인후두 불편감, 심한 입냄새, 소화불량, 체기, 메스꺼움, 명치통증, 더부룩함, 구토감 등의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매주 한 번 이상,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속 쓰림이 느껴진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눕거나 구부릴 때 생기는 속쓰림, 쉰 목소리와 목의 이물감, 인후부 불쾌감, 동통, 쉰 목소리, 연하곤란, 흉골 뒤 작열감 등의 증상 역시 역류성식도염의 주된 증상인데요. 이는 역류된 위 내용물이 하부식도의 기침 수용체를 자극함에 따라 발생하며 드물게는 위 내용물이 기도로 미세 흡입되어 기침이 나고 가래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치료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한방에서는 역류성식도염치료방법으로 단순히 목의 염증에만 집중하는것이 아니라 위장기능을 강화하고 저하된 식도조임근의 회복을 돕고 체질개선을 도와 근본원인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특히 한방에서는 역류성식도염의 다양한 증상을 담적병의 범주로 보고 있습니다. 담적병이란 위장 및 소화기 점막 외부에 노폐물이나 독성물질이 쌓이면서 굳어진 증상으로 음식이 완전히 소화되지 않고 몸 속에 노폐물로 남아 담적이 발생하고 이것이 위장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소화액 분비를 방해하여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게 되는것입니다.

이에 저희 부천 으뜸한의원에서는 역류성식도염치료방법으로 담적과 담음을 풀어내고 위기능 회복을 돕는 한약처방과 함께 위의 혈류순환을 촉진하고 자생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침, 뜸, 온열치료등을 병행하여 역류성식도염 증상도 자연스럽게 호전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즉, 단순히 식도부근의 염증을 완화시키고 인위적으로 소화를 돕는 양방치료와 달리 한방에서는 위장외벽에 쌓인 담을 풀어 저하된 위장의 제기능을 회복하고 느슨해진 하부식도괄약근의 회복을 통해 역류되는 위산의 근본원인이 개선되도록 치료하고 있답니다.

잦은재발로 문제되는 역류성식도염치료방법! 이제 부천으뜸한의원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