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여성클리닉/산후보양

산후조리한약 같이 알아봐요

by 부천으뜸한의원 2015. 4. 10.

산후조리한약 같이 알아봐요 






여성의 몸은 평생에 걸쳐 4번의 큰 변화를 겪는데 초경, 출산, 폐경, 노년이 대표적인 변화다. 특히 10달 간의 임신 기간을 지나 출산을 하게 되면 온몸의 뼈와 관절, 자궁이나 골반 상태가 허약해지기 쉬운 출산후에는 각종 산후풍이나 후유증등이 생길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 하셔야 하는데요.


따라서 무엇보다 출산후에는 반드시 충분한 휴식과 산후조리와 더불어 산욕기동안 저하된 자궁의 회복과 출산이전의 건강한 몸상태로 회복될수 있는 산후조리한약을 복용하는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산후조리한약 효과는 어떻게 될까?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산후조리한약 효과는? 


산후조리를 단순히 쉬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대부분의 여성들이 산후조리를 하면 조리원등에 들어가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쉬면서 회복기를 가지면 될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나 단순히 쉰다고 해서 큰 변화를 겪은 몸이 저절로 100% 회복될 수는 없는게 사실! 


특히 산후조리라는 것은 신체 내부에 생긴 문제를 치료하는 개념으로 봐야하기 떄문에 단순히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 뿐만아니라 반드시 산후조리한약을 통해 손상된 몸의 회복과정이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따라서 산후에 허약해진 몸의 기력을 회복하고 신체 기능을 정상으로 되돌리고 출산후 생긴 자궁내 상처와 염증 회복을 위해서는 산후조리한약을 반드시 복용해주셔야 하는데요. 특히 산후조리한약은 출산 직후 자궁과 골반에 남아있는 노폐물과 오로의 배출을 도와 회음부와 자궁을 빠른 시간 안에 깨끗하게 해주고 회복되게 도와주는 역활 뿐만아니라 수술후 허약해진 여성의 몸의 기혈을 보충하고 체력보강을 도와 산후풍이 오지 않고 육아에 전념할수 있는 체력을 길러 들이는데요.




이밖에도 산후조리한약은 출산후 생긴 다양한 신체변화의 회복을 돕는데, 예를들어 자궁 뿐만아니라 임신과 출산으로 생긴 전신에 각종 어혈을 제거하고 손상된 자궁내막을 회복하며 기혈을 보충하는 역활 외에도 자연스러운 호르몬 변화를 유도해 여성의 관절 인대의 손상을 치료하는 데도 도움을 주어 산후풍을 예방하는데요.


특히 관절과 인대의 진액을 보충하고 허약해진 전신의 면역력과 기력보강을 위주로 하여 관절통증이나 산후풍 없이 건강하게 회복되도록 도와드린답니다.




2. 산후조리한약 언제 먹어야 할까?


산후조리한약의 가장 좋은 복용시기는 출산직후입니다. 특히 자연분만한 여성의 경우 출산후 3일후부터 제왕절개를 한 산모라면 출산후 일주일뒤부터는 늦지 않게 산후조리한약을 복용해주셔야 하는데요. 따라서 출산후 바로 외출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 만큼 반드시 출산 예정일 1-2주전에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맥과 검사후 산후조리한약을 처방받아 두시는게 좋은데요.


특히 산후조리한약은 기존의 출산후 복용하는 산부인과 약과 함께 복용하셔도 무관하므로 늦지 않게 복용해주시는게 좋은데요. 또한 많은 산모님들이 출산후 모유수유를 하면서 한약을 먹으면 혹시 아기에게 해가 되지 않을까 염려해 한약처방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은데 산후조리한약은 기본적으로 모유수유를 기반으로 처방조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결코 아기에게 해가 되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양질의 모유분비를 돕고 모유의 양을 늘려 완모를 하는데 도움을 드린답니다.





3. 산후조리한약 고운맘카드로 부담없이 준비하세요~


임신출산 진료비 부담을 경감하고자 만들어진 정부 지원정책인 고운맘카드는 출산후 산후조리한약을 처방받는데도 활용해보실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산모들이 출산후에도 고운맘카드 사용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고운맘카드는 출산후 60일까지 사용이 가능한만큼 한도가 저절로 사라지기 전에 미리 고운맘카드의 잔여한도를 통해 산후조리한약을 준비해두시는게 좋은데요.


단, 고운맘카드는 지정 한방의료기관에서만 사용가능한 만큼 반드시 사용전에는 고운맘카드 사용이 가능한지 꼼꼼히 따져보시는게 좋은데요. 특히 저희 부천 으뜸한의원은 고운맘카드 지정 한방의료기관이다보니 언제든지 부담없이 내원후 산후조리한약및 각종 임신출산관련 한방진료를 카드를 통해 만나보실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