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여성클리닉/산후보양

산후풍증상 어떻게 대처하죠?

by 부천으뜸한의원 2015. 4. 17.

산후풍증상 어떻게 대처하죠?






출산한 여성들을 보면 어느새 관절 여기저기 쑤시지 않는곳이 없다고 하시는 분들을 쉽게 만나볼수 있습니다. 특히 단순히 노화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할수 있는 각종 통증들이 사실은 산후풍증상일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실제로 요즘은 산후조리에 중요성이 널리 알려지면서 많은 여성들이 고가의 산후조리시설에서 푹 쉬거나 산후조리를 받는경우도 무척이나 흔한데 정작 제대로된 산후풍증상을 예방하기 위한 치료와 관리에는 소흘하고 제대로 알지 못해 출산후 몇개월 혹은 몇년이 흐른후 여기저기 몸에서 나타나는 산후풍증상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면 산후풍이란 정확히 무엇이며 산후풍증상 관리법은 어떻게 될까?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산후풍이란?


여성이 아기를 출산한 후에는 출산의 고통이나 출혈 등으로 몸이 매우 쇠약해지는데, 보통 6~8주 정도의 산욕기라는 시간을 두고 서서히 회복을 하게 됩니다. 문제는 이 산욕기에 충분한 휴식이나 산후조리를 잘 못하게 될경우 몸 여기저기 후유증이 나타날수 있는게 이처럼 출산후 나타나기 시작한 통증이나 신체 변화를 통틀어 산후풍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평소에 산모의 몸이 허약했거나, 제왕절개 수술을 하거나 분만할 때 출혈이 심했을 경우 산후풍이 더 잘 나타날수 있는데 이밖에도 출산후 바로 가사일이나 육아를 시작하거나 찬기운에 노출된경우 평생 산후풍증상으로 고생할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 하셔야 하는데요.




2, 그렇다면 산후풍증상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산후풍은 개인의 특질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편인데, 대개 출산 후 이전에 없던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고 지속된다면 산후풍증상으로 의심해보셔야 하는데요.


주된 산후풍증상으로는 관절이 저린 증상, 전신 통증감이나 시림, 부종, 오한 등의 증상을 들수 있는데요. 특히 산후풍 환자들은 보통 출산 후에 관절이 아프거나 몸에 찬 기운이 스미는 기분으로 힘들어하시곤 하는데 예를들어 무릎이나 손목이나 손 가락 뼈 마디마디에 마치 바늘로 찌르거나 찬 얼음조각이 들어간듯한 통증과 시림, 욱씬거림을 느끼기도 하며 관절이 뻣뻣해져 앉았다 일어나는 동작만으로도 무리가 가고 힘들어하기도 하며 머리에서 찬바람이 나고 시려서 한여름에도 두건을 덮어쓰고 있어야 되거나 이가 시려 찬물을 마실 엄두도 내지 못할정도로 힘들어 하시는데요.


이밖에도 손발이 자주 붓거나 저림증상이 심해지기도 하며 어깨나 무릎에서 찬바람이 술술 나고 시리다거나 아랫배가 차고 수족이 얼음 같으며 소화가 안 되는 증상이 반복되거나 온몸이 쑤시고 아프며 전신 뼈마디가 저리고 아프며 가슴이 두근거리고 머리가 아프며 온몸이 전기 오는 것처럼 저린듯한 통증을 호소하곤 하는데요.


뿐만아니라 산후풍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관절통외에도 다양한 통증으로 나타날수 있는데 예를들어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보이기도 하며 피부가 예민해지거나 피부묘기증등의 과민반응이 나타나기도 하며 얼굴에 열이 화끈거리고 추웠다 더웠다 하거나 땀이 많아지기도 하며 괜히 신경질이 나고 감정의 변화가 심해지며 불면증이나 우울증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이처럼 출산후 임신전과는 다른 증상이나 쇠약감, 전신피로나 통증이 반복된다면 반드시 산후풍증상은 아닌지 의심해보고 내원후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3, 산후풍증상 예방을 위한 올바른 산후조리법은 어떻게 될까?



산후풍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충분한 휴식과 안정과 함께 차가운 기운을 막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요. 특히 출산 후에는 병원 복 외에 긴 팔, 긴 바지와 같은 내의를 입어 몸에 바람이 들지 않도록 막아야 하며 가급적 산욕기 동안은 외출을 삼가고 몸을 따듯하게 유지해주시는게 좋은데요.


또한 출산을 한 여성의 몸은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혈액순환 및 영양 흡수 기능이 상당히 떨어져 관절이 약해질 대로 약해지게 되므로 약해진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영양보충에 각별히 신경써주시는게 좋은데요.


이 외에 산후조리 식습관에서도 냉장고에 있던 차가운 음식을 바로 섭취하기보다는 일정시간 실온에서 노출시켜 찬 기운이 가신 후 먹는 것이 좋고 물도 찬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고 무엇보다 산후풍증상의 주요 원인이 되는 어혈을 제거하는 산후조리한약을 복용하는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아무리 고가의 산후조리시설을 이용해 산후조리를 하더라도 몸속의 어혈이 원활히 제거되지 않을경우 언제든지 산후풍증상이 나타날수 있음을 명심하고 반드시 출산후에는 적절한 산후조리함약을 통해 저하된 기혈을 보충하고 영양보충과 어혈을 제거해주시는게 좋습니다.




4. 산후풍증상 치료법은?


산후풍증상을 예방하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산후조리한약을 반드시 복용하는것인데요. 특히 출산후 산욕기동안 복용하는 산후조리한약은 출산후 저하된 여성의 몸의 회복을 돕고 전신에 퍼진 어혈과 노폐물 또 자궁내 오로를 제거해 후유증 없이 산후풍 걱정없이 몸이 회복되도록 돕는데요.


더욱이 좋으신점은 산후조리한약은 기볹거으로 느슨해진 관절과 인대의 진액을 보충해 각종 관절통등의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는건데요. 또한 출산후 충분한 산후조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혹은 산후조리에 신경쓰지 못해 나타나기 시자간 산후풍증상이라도 방치하지 마시고 적절한 한방치료를 시작하면 증상이 차츰 호전되어 건강을 되찾을수 있는데요.


특히 체질에 따라 처방된 맞춤 한약으로 산후풍의 주요 원인이 되는 어혈을 제거하고 기혈과 영양보충을 돕고 관절과 인대의 회복 및 진액보충을 통해 각종 산후풍증상의 치료와 예후를 돕고 있답니다.


산후풍증상, 아직도 치료가 어렵다고 생각하고 방치하시나요? 이제 부천 으뜸한의원의 1:1 맞춤 한방치료로 효과적으로 산후풍치료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