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한의원/박지영원장 칼럼

여름철식습관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by 부천으뜸한의원 2015. 6. 5.

여름철식습관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여름이 되면 유독 쉽게 발병하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식중독인데요. 특히 여름이 되면 음식이 쉽게 상하거나 부패하면서 자칫 여름철식습관에 유의하지 않을경우 식중독이나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주의 하셔야 하는데요.


뿐만아니라 여름이 되면 무더위로 인해 입맛이 저하되어서 식욕이 뚝떨어져 잘먹지 못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비만과 무리한 다이어트로 건강까히 해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날씨가 점점 무더워질수록 여름철식습관 관리에 신경써줄 필요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여름철식습관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입맛 없는 여름철, 별미로 여름철식습관 유지


여름철 가장 흔하게 나타날수 있는 증상중 하나가 바로 무더운 날씨로 인해서 식욕이 저하된다는데요. 특히 여름이 되면 유독 주변에서 입맛이 없다며 끼니를 대충 떼우거나 거르는 분들이 많은데 자칫 땀이 많이 나고 기력이 쉽게 떨어지는 여름에는 자칫 불균형상태가 지속될경우 빈혈이나 탈모, 혹은 무기력증이나 만성피로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주의 하셔야 하는데요.


따라서 무엇보다 입맛이 떨어지는 여름이 된다면 별마로 여름철식습관을 유지해주시고 입맛이 돌아올수 있도록 관리해주시는게 좋은데요.


특히 유소아나 어르신들 당뇨병이나 고혈압환자 혹은  더운 여름철 땀이 많이 나는 분들이라면 더욱더 여름철식습관 관리에 유의 하시는게 좋답니다.



2. 여름철식습관, 식중독 예방관리는 철저하게~



두번째로 주의 하셔야 할 여름철식습관 관리는 바로 식중독 예방법! 특히 여름이 되면 쉽게 음식이 상하거나 세균이 증식할수 있는데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식습관조절에 유의하지 못할경우 어김없이 탈이나거나 복통이 함께 나타나면서 식중독 증상이 나타날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하는데요.


따라서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여름철식습관 관리시 가급적 모든요리는 충분히 익혀서 먹고 규칙적인 시간에 적정량을 먹도록 관리해주시는게 좋은데요.


특히 ‘고기’는 70°c 이상에서 가열하고, ‘뼈에 붙은 고기’까지 제대로 익을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 동안 ‘가열’해 먹는것이 좋으며 이미 만들어 둔 음식을 냉장보관 한 다음에 다시 먹을 때에도 반드시 가열후 먹어주시는게 좋은데요.


또한 음식은 반드시 냉장 보관을 철칙으로 장시간 실내에 방치된 음식이라면 반드시 섭취를 제한하는것이 좋은데요. 뿐만아니라 매끼니마다 채소위주로 건강식을 꾸준히 먹어주시는게 좋답니다.




3. 여름철식습관, 다이어트와 건강까지 챙기려면?


여름철 다이어트 효과를 보고 싶다면 식습관관리에 좀더 신경써주실 필요가 있는데요. 특히 여름이 되면 신진대사가 빨라지고 땀이 많이 나 체력소모가 심한만큼 무리하게 굶으면서 하는 다이어트는 금물! 


뿐만아니라 제때 식사를 하지 않으면 공복감이 커져 다음으로 이어지는 식사에서 폭식을 하게 되기 때문에 적절한 식습관 조절로 다이어트와 건강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할텐데요.


따라서 여름철식습관 구성시 다이어트 효과를 함께 보고 싶다면 무엇보다 기름에 볶거나 튀긴 음식보다는 찌거나 삶아 먹는 것이 좋으며 짜고 매운 음식은 식욕을 더욱 자극하므로 가능한 싱겁게 먹는 저염식 다이어트 식단과 단백질 많은 음식으로 구성하여 식습관조절에 신경써주시는게 좋은데요.


또한 밤 늦은 시간 즐기는 음주와 기름진 안주 역시 절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소식하는 습관을 기르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