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내과 솔루션/대장질환

만성설사 원인 및 치료법

by 부천으뜸한의원 2016. 2. 5.


만성설사 원인 및 치료법






설사가 여러 날 지속될경우 몸의 기운이 떨어지고 식욕이 떨어지면서 심하면 탈진하거나 또 다른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결코 소흘히 다루어서는 안됩니다.


특히 특별한 복통 없이 묽은변만 지속되는 설사가 계속되는 경우 환자 스스로 별다른 불편감이 없다해서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만성설사가 계속된다는 것은 그만큼 위장에 문제가 생겨

영양흡수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는 반증이기도 한만큼 반드시 방치할것이 아니라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만성설사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치료 해야 할까?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만성설사 원인이 먼가요?


만성설사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눠볼수 있습니다.


장관 내 흡수 저해로 인한 삼투성 설사, 장점막의 구조적 손상 없이 세균성 독소 등에 의한 분비성 설사, 염증성 장질환 등 장점막의 구조적 손상에 의한 점막 손상성 설사인데요. 이처럼 원인질환이 뚜렷한 경우 그 원인에 대한 적절한 치료만 잘 이루어지면 눈에 띄게 증상이 좋아지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뚜렷한 원인이 있어 치료 또한 명확한 설사 증상이 있는 반면 만성설사 원인이 명확치 않은 환자들도 무척 많습니다.


특히 신경성으로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때, 혹은 몸이 약해질때 설사를 보이는 환자들도 많으며 특정음식이나 조금만 찬 음식을 먹거나 위에서 부담을 받을때 만성설사를 보이는 경우도 많은데요.


또한 최근에는 과민성대장증후군등의 장기능 저하나 크론병등의 원인으로 만성설사를 보이는 환자도 매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 한방에서 보는 만성설사 원인



설사를 한의학에서는 원인에 따라 외감성(外感性)과 내상성(內傷性)으로 나누게 됩니다. 주로 외감성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것이며 급성 장염등의 증상으로, 고열 전신통과 심한 복통등의 전신 증상을 동반하며 설사 횟수가 잦은게 특징인데요.


이처럼 외감에 의한 것은 감염성 질환을 치료하면 증상이 쉽게 호전되는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는 반대로 내상성은 선천적으로 소화기의 기능이 약하거나 정력이 급격히 떨어졌을 때, 혹은 정신적은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되는 만성설사 증상을 말합니다.


이런경우 무엇보다 근본원인을 바로 잡는 한방치료와 함께 예민해진 장건강을 회복하는데 초점을 맞춰 치료가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특히 체질과 각자가 가진 특성이 다른 만큼 내원후 정확한 검진을 통해 원인을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만성설사 어떻게 치료할까?


내상으로 인한 만성설사의 경우 그 원인에 따라 처방과 치료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무엇보다 저하된 위장의 기능을 회복하는것을 우선으로 장내 쌓인 노폐물과 독소, 어혈을 풀고 담적을 제거해 예민해진 장을 다스리고 회복될수 있도록 돕는데요.


특히 전반적인 몸의 체력보강과 소실된 원기를 보강하여 내몸이 스스로 균형과 안정을 되찾고 대사작용의 균형을 회복하여 만성설사를 이겨 낼수 있도록 하는데요.


맞춤 한약 처방부터 하복부를 따듯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침치료와 뜸치료, 온열치료등의 한방물리요법을 적절히 병행하여 잘 낫지 않는 만성설사가 빠르게 호전되고 재발되지 않도록 근본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제 계속되는 만성설사 방치하지 마시고 원인치료 돕는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해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