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내과 솔루션/대장질환

기름진 음식 설사, 장염증상 어떻게 할까

by 부천으뜸한의원 2015. 2. 21.


기름진 음식 설사, 장염증상 어떻게 할까





주말이 끼어 있어 5일이나 되는 이번 설 연휴. 연휴가 긴 만큼 명절 음식을 섭취하는 양도 종류도 많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문제는 자칫 맛있는 음식이 많다고 과식을 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할경우 탈이 나거나 기름진 음식으로 설사나 장염으로 고생할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하는데요.


실제로 기름진 음식은 설사를 유발해 탈을 내는 주범으로 명절이 되면 고기와 전등 기름진 음식의 섭취가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복통과 설사로 연휴기간 내내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면 기름진 음식 설사, 장염증상 어떻게 할까?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름진 음식 설사, 원인은 바로 장염! 

유독 설 연휴가 되면 장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겨울에 맞이하는 설 연휴에는

겨울철 유행하는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장염 감염부터 기름진 음식이나 과식, 위생 관리 부족으로 생기는 장염 발병율이 높아지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특히 우리가 흔하게 즐겨먹는 전이나 떡, 만두나 고기등의 음식은 고열량의 기름진 음식들로 이러한 음식을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거나 과식하는 경우 위나 장에 부담을 주어 쉽게 탈을 유발할수 있는데요.


실제로 명절 연휴기간내에 응급실을 찾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바로 장염으로 인한 설사나 복통이 원인이 많은 만큼 명절동안에는 되도록 과식을 하지 않도록 주의 하며 기름진 음식후 설사가 계속되거나 갑자기 속이 불편하고 배가 아플 땐 하루 정도는 아무것도 먹지 않고 위와 장을 쉬게 하는것이 좋은데요. 또한 평소 쉽게 탈이 나거나 소화가 잘되지 않는 편이거나 장이 좋지 않은 편이라면 가급적 차고 기름기 많은 음식, 맵거나 짠 음식, 밀가루 음식, 술·우유·과일 등은 먹지 않는것이 장염예방에 도움이 될수 있는데요.


뿐만아니라 복통과 함께 구토, 발열, 설사 등이 2일 이상 이어지거나 혈변이 나온다면 병원을 찾아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2. 기름진 음식 설사, 장염증상이 나타났다면? 치료는 필수~

기름진 음식으로 설사나 속이 더부룩하거나 복통이 반복된다면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설 연휴 명절기간 동안 대부분의 병원이 쉬다보니 하는수없이 응급실을 찾거나 명절연휴가 끝나기 전까지 통증을 참고 견디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나 증상이 악화되어 설사가 반복될경우 자칫 탈수로 이어져 쇼크를 유발하기도 하며 더큰 합병증으로 이어질수도 있는 만큼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즉시 병원에 내원후 치료를 받는것이 좋은데요. 

이에 따라 저희 부천 으뜸한의원에서는 기름진 음식 설사나 장염으로 힘들어하는 분들을 위해 2월 21일 토요일 2월 22일 일요일 정상진료를 통해 환자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특히 체질에 따른 맞춤 탕약처방부터 침치료, 뜸치료, 온열치료등을 통한 한방 침구 요법으로 탈이나 장을 다스리고 설사와 복통을 호전시켜 드리고 있는데요. 이러한 한방치료는 빠르게 증상이 호전되는 효과 뿐만아니라 더불어 장의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전반적인 장부의 회복을 도움으로써 재발율을 최소화하고 강종 장 트러블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함께 보실수 있답니다.




3. 기름진 음식 설사, 장염증상 예방법은? 

명절동안 장염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개인위생에 철저히 신경쓰고 음식물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실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명절 음식은 조리 특성상 열량이 높고 나트륨 함량이 높을 수 있어 한 끼만 먹어도 하루에 섭취해야 할 영양성분량에 근접하며 평소보다 과식하기 쉬우므로 섭취에 유의하도록 하고 기름진 음식은 설사를 유발할수 있으니 되도록 적정량 이상으로 섭취 하지 않도록 신경써주시는게 좋은데요.

또한 아무리 많은 음식이 준비됐더라도 처음부터 많은 음식을 상에 올려놓지 않도록 하고 식사할 때도 가급적 골고루 천천히 먹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또한 기름진 전이나 떡 만두 대신 되도록 채소나 나물등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여러 모로 도움이 될수 있는데요. 뿐만아니라 가급적 식사 후 바로 눕지 않으며 1시간 이내에는 운동을 피하도록 하는것이 장염 예방에 도움이 될수 있는데요.

뿐만아니라 기름진 음식후 설사나 장염증상이 있다면 되도록 음식섭취를 자제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시는것이 좋은데요. 심하지 않은 장염일 경우 쌀로 만든 미음이나 죽 위주의 식단을 먹거나 하루정도 음식을 먹지 않는게 좋으며 배 를 따뜻하게 하면 도움이 되므로 수건을 살짝 뜨거운 물에 적셔 배 위에 올려놓는 습포 요법이나 가벼운 배 마사지를 해주는게 도움이 될수 있는데요.

또한 추운 날씨라 하여 베란다 등에 조리 음식을 보관하는 경우 햇빛 등에 의한 온도상승으로 세균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게 좋은데요. 따라서 음식은 되도록 가급적 냉장보관을 원칙으로 하고 재료 손질을 위한 칼 도마등의 조리도구는 재료가 바뀔 때마다 충분히 세척·소독하고, 음식물은 내부까지 충분히 익도록 가열 조리하는것이 장염예방에 도움이 될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