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내과 솔루션/위장질환

위가콕콕 쓰리고 아픈증상 무엇일까?

by 부천으뜸한의원 2015. 3. 16.


위가콕콕 쓰리고 아픈증상 무엇일까?





신경을 쓰고 스트레스를 받다보면 나도 모르게 위가콕콕 쓰리고 아픈 증상을 느끼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문제는 이처럼 위가콕콕 쓰리고 속쓰림이나 위산역류, 가슴쓰림등이 반복되어 나타난다면 혹시 역류성식도염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특히 역류성식도염은 강한 산성을 띄는 위산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면서 각종 쓰림이나 통증을 유발하거나 궤양을 유발해 심한경우 목에 염증을 통해 목의 이물감이나 통증을 느끼게 만들기도 하며 잦은 트림이나 입냄새, 쉰목소리등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문제는 역류성식도염은 한번 발병하면 치료를 받더라도 쉽게 재발하면서 악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는 겁니다. 따라서 평소 위가콕콕 쓰리고 아픈증상이 있다면 악화되도록 방치하지 마시고 내원후 조기검사와 치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그렇다면 위가콕콕 쓰리고 아픈증상,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위가콕콕 쓰리고 아픈증상 원인은 역류성식도염!


위가콕콕 쓰리고 아픈증상과 함꼐 속쓰림, 가슴쓰림 증상이 계속된다면 위산이 역류하는 질환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보셔야 하는데요. 역류성식도염은 위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속 쓰림, 가슴 답답함, 신트림, 더부룩함, 목에 걸린 느낌, 기침, 가슴 통증 등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통계에 따르면 인구의 30% 가까이가 역류성식도염으로 진단받고 치료를 경험히곤 하는데요.


특히 역류성식도염은 초기 위가 콕콕 쓰리고 아픈증상들이 위산 억제제나 소화관 운동 촉진제 등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지만 약물 복용을 중단하면 쉽게 증상이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대게의 환자들이 평생 약을 복용하며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역류성식도염 주요증상들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은 크게 전형적 증상과 비전형적 증상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가장 전형적인 대표증상이 바로 가슴 쓰림과 역류증상입니다. 특히 강한 산성을 띄는 위산이 역루하면서 느끼는 통증이나 불쾌감은 주를 이루는데 가슴부근이 쓰리고 뻐근한 통증이나 가슴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위가콕콕 쓰리고 잦은 속쓰림이 반복되거나 명치부근이 싸하고 답답한 기분이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이밖에도 위산이나 위 내용물이 인후부로 역류하는 현상으로 목구멍이나 입으로 신물이나 쓴물이 올라오는 기분이 들거나 잦은 트림이 나오기도 하며 위산이 목에 염증이나 궤양을 유발해 목에 가시가 걸릿듯한 이물감이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심한 입냄새나 잦은 기침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뿐만아니라 쉰 목소리나 기관지 천식 혹은 후두염등의 증상을 동반하거나 소화불량이나 전신증상으로 이어져 수면장애나 두통, 식욕감소나 체중감소, 만성피로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그렇다면 역류성식도염 원인이 멀까?


역류성식도염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식도 부근의 괄약근의 문제가 생겨서 입니다. 특히 식도와 위 사이엔 식도 괄약근이 있어 음식 섭취 시에만 열리는 것이 정상인데 이런 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해지면 시도 때도 없이 문이 열려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되고 식도 점막을 자극해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문제는 괄약근의 기능이 약해지는 원인은 무척이나 다양하다는 겁니다. 예를들어 고열량식이나 고지방식과 같은 기름진 음식의 식습관이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 과식이나 급식등의 식습관은 모두 위와 식도괄약근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주요 원인중 하나인데요. 이밖에도 음주와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생활 습관, 야식을 즐기거나 식후 바로 눕는 습관등도 모두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중 하나인데요.


특히 최근에는 비만인구가 늘어나면서 역류성식도염의 발병률도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4. 역류성식도염 치료방법은?


약물 중에서 제산제는 단기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에는 한계가 있는게 사실입니다. 특히 이러한 약물의 장기 복용은 오히려 위의 기능을 저하시켜 또다른 합병증이나 문제를 유발하거나 역류성식도염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곤 하는데요.


따라서 평소 위가콕콕 쑤시거나 속쓰림 위산역류 증상이 있다면 무엇보다 고장난 위와 식도부근의 괄약근이 제기능을 회복하도록 돕는게 우선시 되어야 하는데요.


이에따라 한방에서는 체질과 증상에 따른 맞춤 한약 처방 및 1:1 한방치료로 역류성식도염의 근본원인을 바로 잡고 건강해질수 있도록 돕는데요, 맞춤 탕약으로 저하된 위의 회복과 느슨해진 괄약근에 회복되도록 도움으로써 역류성식도염의 근본원인을 해결하는데요. 더불어 식도부근의 염증을 빠르게 완화시키는 침치료와 + 약침치료, 위와 장의 회복을 돕는 왕뜸치료, 온열치료등을 통해 역류성식도염 문제를 바로 잡는데요.


이러한 한방치료는 무엇보다 근본문제가 개선됨으로써 재발율을 최소화화며 더불어 저하된 신체기능의 회복을 돕고 전반적인 체력과 면역증진 효과를 함께 해 건강한 삶을 회복하는데도 도움을 준답니다.


이제 위가콕콕 쑤시고 속쓰림, 가슴쓰림이 계속된다면? 맞춤 역류성식도염 한약으로 편안해져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