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내과 솔루션/위장질환

역류성후두염 증상 무엇이 문제일까?

by 부천으뜸한의원 2015. 4. 15.

역류성후두염 증상 무엇이 문제일까?





언제부터인지 목에 무언가 걸린 듯한 느낌 때문에 매우 답답하고 헛기침을 자주하는 습관이 생기며 목소리의 변화가 생겨 쉰목소리가 지속된다면 혹시 역류성후두염 증상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있는데요.


특히 잘못된 식습관으로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식도질환인 역류성후두염은 만성 기침을 유발하다보니 많은 환자분들이 감기나 천식과 헷갈려 하기도 하는데 침을 삼키거나 물을 마셔도 사라지지 않는 이물감이 지속되면서 마른기침이 계속된다면 무엇보다 역류성후두염 증상일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역류성후두염 증상 무엇이 문제일까? 오늘은 역류성후두염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역류성후두염이란?


역류성후두염이란 위의 내용물이 거꾸로 식도로 넘어와 후두를 자극하여 발생하는 질환으로 

위에서 머물어야 할 위산이 어떤한 이유로 지속적으로 넘어오게되며서 후두부의 염증과 손상을 초래하며서 발생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특히 만성적으로 목에 이물감을 느끼거나 가래를 뱉고 싶지만 기침을 해도 나오는 것이 별로 없고 목소리가 쉽게 피곤한 기분이 들거나 아침에 일어나면 입이 타는 느낌과 냄새가 심하고 특히 아침의 음성변화나 쉰 목소리가 심하게 나타난다면 무엇보다 역류성후두염 증상일수 있는데요.


이밖에도 아침에 특히 목이 쓰리듯 아픈 기분이 들면서 '음-음' 하면서 목을 가다듬어도 개운치 않고 이물감이 느껴지면서 목소리가 쉽게 잠기고 가래는 적지만 만성적인 기침이 계속되면서 목이 조이는 느낌이 지속된다면 역류성후두염 증상을 의심하고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2, 역류성후두염 증상 원인이 멀까?


일반적으로 위식도의 경계 부위는 닫혀 있는 것이 정상이지만, 조절 기능이 약해져 경계 부위가 닫히지 않는 경우가 지속되면 만성적인 역류가 발생하게 되면서 후두부의 손상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이처럼 역류를 억제하는 조절기능이 약해지는 원인이 멀까? 가장 대표적인 역류성후두염 증상의 주요 원인은 바로 비만, 흡연, 음주와 잘못된 식생활습관입니다.


특히 과식을 하거나 먹고 바로 눕는 습관은 음식물의 역류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중 하나로 이밖에도 빨리 먹는 습관 기름진 고열량의 식사습관 모두 위의 과부하를 유발하고 하부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인데요. 또한 과도한 음주와 흡연습관과 함께 커피나 카페인 음료, 탄산음료나 인스턴트 음식이나 패스트 푸드 모두 역류성후두염증상의 주요 원인이라 할수 있는데요.


따라서 역류성후두염 증상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잘못된 식생화의 개선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3. 역류성후두염 예방법 


-  규칙적인 식습관 기르기


역류성후두염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역류되는 위산을 막는게 급선무! 따라서 평소 위산역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해주시는게 좋은데요. 특히 식사를 급하게 드시거나 과식, 폭식하는 습관들은 역류성후두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 하시고 가급적 식사는 대화가 가능한 정도로 천천히 드시고, 포만감보다는 약간 부족한듯하게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또한 아침은 거르지 않고 규칙적인 시간에 맞춰 식사를 하는것도 역류성후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충분한 수분섭취 해주시기 


술 뿐만 아니라 역류를 유발할 수 있는 맵거나 짠 음식, 기름진 육류나 튀긴  음식, 커피, 초콜렛, 홍차, 탄산음료 등의 섭취를 줄이는것이 역류성후두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하루 6잔 이상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주면 목소리 발성에 관여하는 성대가 건조해지는 증상을 예방해 역류성후두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뿐만아니라 평소 성대보호를 위해 과다한 목소리 사용를 줄이는것도 도움이 될수 있답니다.


- 스트레스 관리 및 운동


모든 질병은 스트레스로 시작되는 법! 따라서 역류성후두염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와 함께 편안한 마음을 갖는것이 좋은데요.


또한 최소한 주에 3회 이상 식후 바로보다는 30분~1시간 정도 경과된 뒤 걷기, 조깅, 등산,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면 역류성후두염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4. 역류성후두염 치료 한방치료에서 답을 찾다!


역류성후두염 증상이 있다면 무엇보다 근본원인을 바로 잡는 꾸준한 한방치료도 필수! 특히 한방에서는 단순히 후두나 염증치료에만 국한되게 아니라 역류하는 위산의 근본문제를 바로 잡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 역류성후두염치료를 돕는데요.


손상된 위와 후두부, 식도 부근의 염증회복과 재생회복을 돕는 체질에 따른 맞춤 한약처방부터 침치료,약침치료. 뜸치료와 온열치료등을 통해 역류성후두염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답니다.


이제 역류성후두염 1:1 맞춤 한방치료 잘하는 으뜸한의원에서 해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