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내과 솔루션/위장질환

가슴답답증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다

by 부천으뜸한의원 2015. 4. 14.


가슴답답증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다







밥을 먹고 나면 유독 가슴답답증으로 명치와 가슴을 탁탁 주먹으로 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특히 가슴이 마치 먼가에 조이는 듯한 기분이나 꽉 막힌 듯한듯한 뻐근함과 욱씬거림등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경우 혹시 가슴답답증 증상이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아닌지 의심해보셔야 하는데요.


특히 많은 사람들이 가슴답답증 증상이 심근경색이나 심장에 문제가 생긴것 아닐까 많이들 염려하시는데 실제 검사결과를 보면 대부분 역류성식도염으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더욱 많은데요.


그렇다면 가슴답답증을 보이는 역류성식도염 원인이 멀까?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가슴답답증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어요


역류성 식도염은 위식도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각종 이상증상이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정상적인 경우 위식도 경계 부위가 닫혀 있지만 조절 기능의 약화로 경계 부위가 닫히지 않을경우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할수 있는데요.


특히 강한 산성을 띤 위산이 위장 속에 있으면 문제가 없지만,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면 식도는 강한 산성을 가진 위산을 견딜 수 없어 다양한 통증이나 염증, 궤양을 유발할수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통증이 바로 가슴답답증 입니다.


따라서 평소 가슴답답증으로 가슴이 묵직한 거에 눌리는 기분이 들거나 가슴이 꽉 막힌 기분 혹은 가슴이 쓰린기분이나 지속적인 속쓰림, 명치부근의 통증이나 쓰림이 반복되어 나타난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보고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는것이 좋은데요.




2, 그렇다면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어떤것들이 있을까?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주로 위산이 역류하면서 나타나는 통증과 함께 위의 기능이 고장나면서 생기는 위장관 증상으로 나뉠수 있는데요. 특히 가슴이 화끈거리는 불쾌한 통증과 함께, 목에 가슴 사이에 복숭아씨가 걸려있는 듯한 답답함을 느끼거나 가슴답답증이나 가슴쓰림의 증상, 타는듯한 속쓰림을 느낀다면 역류성식도염증상일수 있는데요.


이밖에도 주로 목에 무언가 걸려있는 느낌이나 목의 통증. 신물 올라옴, 신트림, 속쓰림 등이 나타나곤 하는데요. 뿐만아니라 위산이 역류하면서 자연스레 위는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면서 소화불량이나 더부룩함을 유발하기도 하며 잦은 트림이나 구취를 유발하거나 잦은기침 증상, 혹은 두통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문제는 역류성 식도염은 흔한 만큼 가볍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병이 심해지면 통증 때문에 식사나 수면 등 가장 기본적인 삶의 질에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증상이 악화될경우 식도 협착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증상이 생기면 바로 병원을 방문해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한답니다.



3. 역류성식도염 치료법은?


역류성식도염으로 진단되면 위산 분비를 억제하거나 위식도운동촉진제를 사용해서 치료하는 경우가 많은데 문제는 이러한 치료는 약물을 끊을경우 쉽게 재발하여 악화되는 악순환을 유발한다는겁니다.


따라서 역류성식도염 문제를 바로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장난 위와 느슨해진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을 회복하는데 초점을 맞춰 근본문제개선이 필요한데요. 이에 따라 한방에서는 체질별 맞춤 한약처방을 통해 손상된 점막의 회복과 염증회복, 역류하는 위산의 근본문제를 바로 잡아줄 위장과 각 기능의 재상과 회복을 통해 근본치료를 돕는데요.


특히 몸에 퍼진 노폐물과 독소의 배출과 함께 위를 튼튼하게 하여 소화를 돕고 편안한 위장건강을 유지함으로써 내몸이 스스로 균형과 회복, 자생력을 길름으로써 병증을 이겨내도록 도와드린답니다.




4. 역류성식도염 예방법은?


역류성 식도염의 재발 및 예방을 위해서는 위액을 포함한 위 속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는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특히 과식을 하면 위 속 내용물의 양이 늘어나 위산 분비가 증가될 뿐 아니라 음식물이 위에서 장으로 배출되는 시간이 길어져 식도로 역류되기 쉬운 환경을 만드는 원인이 되므로 삼가고 소식을 유지하며 천천히 먹는습관을 유지하는것이 좋은데요.


또한 위산분비를 촉진하고 역류를 유발해 가슴답답증을 유발하는 알코올, 커피 등도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음식을 먹고 바로 눕거나 구부린 자세를 취하면 위 속 내용물이 역류하는 상황을 만들어 증상을 유발할수 있는 만큼 반드시 고치는것이 좋은데요.


마지막으로 규칙적인 식습관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며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것이 역류성식도염 예방 및 재발을 막아 가슴답답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이제 역류성식도염 증상~ 부천 으뜸한의원의 맞춤 한방치료로 해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