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내과 솔루션/위장질환

자꾸 기침이 나는 이유 역류성식도염

by 부천으뜸한의원 2015. 5. 12.



자꾸 기침이 나는 이유 역류성식도염





자꾸 기침이 나거나 만성적인 가슴통증, 흉통이나 호흡곤란등의 증상으로 병원을 찾았다 역류성식도염으로 진단받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사람들이 심장이 뻐끈하거나 자꾸기침을 하면 호흡기나 심장계통의 질환은 아닌지 의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70% 이상의 환자들이 사실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위산이 역류하면서 증상이 나타나는 역류성식도염인 경우가 더 많은데요,


문제는 역류성식도염으로 진단을 받으면 정말 평생 약을 복용해야 할정도로 쉽게 재발하고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는건데요. 


그렇다면 자꾸기침을 유발하는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제대로된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꾸 기침이 나는 이유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은 일반적으로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으로 위와 식도의 경계부위의 조절기능이 약해지고 완전히 닫혀 있지 않은 상태로 만성적인 역류가 발생하여 각종 이상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특히 많은 사람들이 위산이 역류하면 속쓰림이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그외에도 역류성식도염은 다양한 이상증상을 유발할수 있는데요.


흔하게는 위산이 역류하면서 타는듯한 가슴쓰림이나 이로인한 흉통 가슴통증이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 혹은 명치부근이 싸하고 꽉막힌 듯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역류된 위산이 후두와 목의 염증이나 궤양을 유발하면서 손상시켜 자꾸 기침이나 쉰목소리 혹은 심한 입냄새나 목의 이물감, 통증을 유발하곤 하는데요.


뿐만아니라 역류성식도염이 악화될경우 전신에 영향을 미쳐 다양한 통증을 유발할수 있는데 가장흔하게는 소화불량이나 메스꺼움, 구토 증상외에도 위가 제기능을 못하면서 덩달아 대장장애가 함께 오거나 전신에 제대로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의 독소가 퍼지면서 만성피로나 두통, 어지럼증이나 기억력장애등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감기도 아닌데 자꾸기침이 나거나 가슴통증, 속쓰림, 소화불량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보고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2.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무엇인가?


역류성식도염은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하부식도괄약근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요. 특히 하부식도괄약근은 위 입구와 맞닿아 있어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못하도록 막아 주는 역할을 담당하는데 이 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해질 경우 위산을 포함한 위 내용물이 식도 점막에 손상을 유발하는 역류성식도염에 걸리게 되며, 위산 분비량 증가도 역류성식도염을 부추기는 원인이 되곤하는데요.


그렇다면 이처럼 하부식도괄약근의 조이는 힘이 약해지는 원인이 멀까? 가장 큰 원인은 역시 잘못된 식습관!


특히 먹고 바로 눕거나 자기전 야식을 즐기는 습관, 혹은 과식을 하거나 음주 흡연, 혹은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을 먹거나 탄산음료 커피를 자주 마시는 습관 모두 역류성식도염의 주요원인중 하나라 할수 있는데요.


이밖에도 최근들어 맵고 짠 음식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는데 이런 자극적인 음식은 무엇보다 역류성식도염을 부치기는 원인이 될수 있으니 자제 하셔야 하는데요. 또한 오렌지주스, 콜라, 포도주, 카페인이 든 음료, 초콜릿 등도 위액 분비를 증가시켜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복부비만이 원인이 되어 역류성식도염을 초래하기도 하는데요.


복부 지방이 위가 있는 복부 압력을 높이므로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할 확률이 높아지는 만큼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있다면 비만문제를 바로 잡는것도 중요하답니다.



3.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만성화되면 호전되기가 어려워 적절한 치료가 어렵고 또 재발하기 쉬운 질병이기에 평소 식도와 위 사이 근육을 약하게 하는 술 담배 등을 자제하며 식습관을 개선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이밖에도 자꾸기침과 만성적으로 증상이 재발한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하는 한방치료를 꾸준히 받아보는것도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특히 저희 부천 으뜸한의원에서는 체질과 증상에 따른 1:1 맞춤 한방치료로 역류성식도염의 근본치료를 돕고 있는데요. 무엇보다 맞춤 탕약으로 저하된 위와 하부식도괄약근의 조임기능을 높이고 목의 궤양과 염증 손상된 다른 부위의 장기와 주변기능을 회복시켜 자꾸기침을 하거나 가슴쓰림, 소화불량등의 증상이 빠르게 호전되도록 돕는데요.


더불어 위산배출기능을 돕고 원활한 소화작용을 도우며 노폐물과 독소의 배출을 도와 위장기능을 튼튼하게 하며 전반적인 체력과 면역력증진을 통해 몸의 자생력을 길러 병증을 이겨내고 쉽게 재발하지 않고 건강을 회복할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답니다.


이제 자꾸기침을 하거나 만성적인 가슴쓰림이나 속쓰림으로 역류성식도염이 의심된다면? 부천 으뜸한의원의 맞춤 한방치료로 해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