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내과 솔루션/위장질환

침삼킬때목통증!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다?

by 부천으뜸한의원 2015. 5. 18.

침삼킬때목통증!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다?





한의원을 찾는 환자들중에는 간혹 물을 마시거나 침삼킬때도목통증이 나타난다고 불편감을 호소하는 분들을 쉽게 볼수 있습니다. 특히 감기에 걸린것도 아닌데 목의 생선가시라도 받힌냥 하루종일 불편감과 콕콕 쑤시는 통증이 있다면 혹시 이러한 증상이 역류성식도염은 아닌지 의심해보셔야 하는데요.


실제 이처럼 침심킬때목통증을 보이는 환자의 70-80% 이상이 위산이 역류해 식도를 손상시켜 발생되는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인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면 역류성식도염이란 무엇이며 왜 생기는걸까?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침삼킬때목통증!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 증상을 뜻하는 말로 평소 침삼킬때목통증을 느끼거나 기침이 자주 반복되면서 목이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가슴흉통 혹은 매주 한 번 이상, 일상생활에 지장 받을 정도로 심한 속 쓰림이 있다면 혹시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아닌지 의심해보셔야 하는데요.


특히 역류성식도염은 단순히 목이물감외에도 다양한 강한 산성을 띄는 위산이 역류하면서 다양한 이상증상을 유발하게 되는데 가장 흔하게는 타는듯한 가슴쓰림이나 속쓰림외에도 신물이 올라오는 기분이 종종들면서 잦은 트림을 유발하게 되며식도에 염증이 나타나면서 가시나 음식물이 걸린듯한 불쾌감을 유발하면서 가슴흉통이나 심한 입냄새를 동반하게 되는데요.


이밖에도 역류성식도염은 위와 위산의 억제를 조절하는 하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나타나다보니 소화가 잘되지 않고 잦은 체함이나 속쓰림 혹은 더부룩함이나 메스꺼움 구토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뿐만아니라 역류성식도염은 침삼킬때목통증외에도 전신에 영향을 주곤 하는데 예를들어 두통이나 만성피로를 유발하기도 하며 충치를 유발하기도 하는 만큼 역류성식도염이 의심된다면 단순히 좋아질거라 기대하고 식습관 조절이나 민간요법으로 개선되기를 바라기보다는 제대로된 치료를 통해 근본문제가 개선될수 있도록 관리해주시는게 좋습니다.



2. 역류성식도염 원인이 멀까?


역류성 식도염의 주요 원인은 무엇보다 식도와 위 사이의 밸브와 같은 기능을 하는 하부식도 괄약근의 구조물 기능이 떨어지면 강한 산성의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는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처럼 하부식도 괄약근의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원인을 손꼽자면 잘못된 식습관의 문제를 들수 있을텐데요. 특히 기름진 음식, 과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등의 잦은 섭취나 맵고 짠 음식의 잦은 섭취, 먹고 바로 눕거나 운동부족등의 원인이 되어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하곤 하는데요.


이밖에도 성격이 예민하거나 스트레스에 자주 노출되는 사람 혹은 소화제나 지사제를 습관적으로 복용하여도 역류성식도염이 유발될수 잇으니 각별히 주의 하셔야 합니다.



3. 역류성식도염 치료법은?


대게의 경우 지속되는 침삼킬때목통증이나 목이물감 혹은 가슴흉통이나 가슴쓰림으로 큰병은 아닐까 내원후 역류성식도염으로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역류성식도염으로 진단받는 수많은 환자들중에 제대로된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는 무척 드문데요.


특히 양방에서는 무엇보다 대증치료가 주로 이루어지다보니 속쓰림이나 위산역류를 억제하기 위해 제산제나 소화를 돕는 소하제등의 약물을 처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약물은 빠르게 통증을 완화해주는 효과를 보일순 있지만 근본적인 역류하는 위산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다보니 약을 중단하면 빠르게 증상이 재발하고 악화되는 역효과를 유발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역류성식도염 제대로된 치료법은 없는걸까?


저희 부천 으뜸한의원에서는 체질과 증상에 따른 맞춤 한약을 통해 저하된 위장내 기능개선과 함꼐 하부식도괄약근의 조임기능을 회복해 역류하는 위산의 근본문제가 개선되도록 돕는데요. 


더불어 위장에 쌓인 담적을 제거하고 위장이 안밖으로 편안해지고 튼튼해질수 있도록 하여 각종 위장질환의 예방 효과 및 건강까지 개선되도록 돕는데요.


특히 일상에서의 여러모로 불편을 초래한 침삼킬때목통증 트림이나 소화불량의 문제들이 빠르게 호전되는 효과를 보여 많은 분들이 무척이나 좋아하셨답니다.



4. 역류성식도염을 예방하는 십계명



- 담배와 술을 끊는다 


- 기름기가 많은 고지방식 음식을 피한다 


- 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커피, 오렌지주스, 녹차, 우유, 신 과일, 주스, 콜라, 사이다 등의 음료수를 피한다 


- 맵고 짠 음식 섭취를 자제하고 평소 싱겁게 먹도록 노력한다.


- 과식과 야식을 피하고 적정량의 식사를 한다 


- 복부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이는 다이어트는 필수!


- 너무 꽉 조이는 옷이나 벨트는 피한다 


- 수면 시 머리 부분을 올려준다 


- 식사를 하고 바로 앉거나 눕지 말고 가볍게 걷기 운동을 시행한다.


- 스트레스는 역류성식도염의 최대의 적! 스트레스 관리는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