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여성클리닉/산후보양

산후몸조리 산후보약으로

by 부천으뜸한의원 2018. 2. 6.

산후몸조리 산후보약으로



여성은 임신과 출산 후 신체에 다양한 변화를 겪게 되는데, 무엇보다 출산 후 3·7일에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무리한 신체 근육과 인대 등이 제대로 회복되도록 올바른 산후몸조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겨울철 산후조리는 무엇보다 찬기운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자칫 잘못했단간 나도 모르는새 찬기운에 노출되면서 산후풍이 찾아올 수 있기 때문! 또한 올바른 산후몸조리를 위해서는 출산직후부터 산후보약을 챙겨야 합니다. 산후보약은 전통적인 산후몸조리과정으로 회복을 돕고 부족한 영양과 원기를 보강해 산후풍을 예방하는데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렇다면 산후몸조리 필수과정~ 산후보약의 효능은 어떻게 될까요?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후풍 예방을 돕는 산후몸조리는 산후보약!


 '산후풍'이란 말 그대로 ‘산후에 바람을 맞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산 후 무릎과 허리, 손, 발목 등 관절 마디마디가 시리고 아프며, 온몸이 춥고 쉽게 피로감을 느끼는 증상으로 특히 산후풍은 출산 이후 산욕기간(출산 후 몸이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의 기간)에 찬 기운이 몸 안에 들어차게 되면서 관절이 경직돼 나타납니다. 따라서 산모는 최소 3개월 정도는 산후몸조리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방에서는 산후풍의 원인을 출산 후 몸이 약해진 상태에서 어혈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산모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봅니다. 어혈은 산후풍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뿐아니라 자궁내 회복을 더디게 해 각종 산후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출산후에는 어혈제거 및 산후풍 예방을 돕는 산후보약을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그렇다면 산후몸조리 산후보약의 효능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될까요?


산후보약은 출산 직후부터 오로배출, 어혈제거를 원활히 해서 출산 과정에서 손상 된 자궁, 몸 전체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자궁수축을 돕고 순환을 도와 자궁내 잔여태반물 및 각종 찌꺼기, 어혈이 잘 배출되도록 하는데, 이후 몸이 깨끗해지면 저하된 기력을 보충하고 원기보강 및 영양분을 보강해 산후풍을 예방합니다.


이 외에도 산후보약은 산후몸조리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적 역할을 하는데, 출산 후 부종 및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며 기력회복 및 피로감개선, 산후변비나 산후탈모예방, 산후우울증 예방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산후보약 모유수유중에도 괜찮을까요?


산후보약도 약의 일종이라 출산 후 모유수유를 하고 있는데 복용해도 될지 걱정하는 여성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혹시모를 불안감에 수유가 끝나면 복용하겠단 생각에 산후보약 복용을 한동안 미루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처방되는 산후보약은 산모 체질을 고려하여 처방하고 공인 규격 인증 약재만 사용하여 안전한 과정을 거쳐 처방되므로 안전성이 높습니다.


특히 오랜 연구와 임상시험을 거쳐 수유중 복용가능한 약재들만 엄선해 첩제 해드리며 오히려 모유수유를 촉진하는 기능도 있어 오히려 복용 시 모유수유에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산후보약은 젖몸살, 유선염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어, 오히려 수유중에 불편감을 느끼는 산모라면 추가적으로 산후보약을 더 챙기는것이 좋습니다.




 저희 인천 부천에서 유명한 산후보약 한의원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처방되는 산후보약은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여 비용 부담을 절감할 수 있답니다. 산후보약은 출산직후부터 복용하길 권장하므로 출산예정일 2-3주전에 내원후 준비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언제든지 산후몸조리 산후보약이 필요하다면 부천 으뜸한의원으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