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한의원의 특별한치료/담적병

위식도역류질환 담적증상일 수 있어

by 부천으뜸한의원 2019. 3. 15.

위식도역류질환 담적증상일 수 있어



가슴 쓰림과 산역류라는 특징적인 증상이 있으면 위식도역류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에 의한 증상은 눕거나 앞으로 구부릴 때 심해지고, 물을 마시거나 제산제를 복용하면 좋아지기도 합니다. 문제는 제산제를 먹으면 금방 좋아지기는 하지만, 약복용을 중단하면 금방 증상이 재발한다는 것!


이때문에 위식도역류질환 환자들은 평생 약을 습관처럼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제산제에서 벗어나 위식도역류질환을 확실하게 해결하는 방법은 없을까?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이란?


입으로 섭취한 음식물은 식도를 통해 위장으로 내려갑니다. 식도는 인두와 위 사이 위치해 통로 역할을 하는 신체 기관으로 수축과 이완을 통해 

위 내로 이동시키게 되는데요. 이때 식도와 위장 사이에는 하부식도괄약근이라는 기관 있어 음식물을 내려 보낼 때는 열렸다가 음식물이 위장 안으로 들어가면 빠르게 닫혀 위산과 같은 위장의 내용물의 역류를 막게 됩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이란 이러한 하부식도괄약근의 조임근육이 느슨해지면서 위장에만 머물러야 할 위산이나 음식물이 역류하면서 염증이나 불편증상이 나타나는것을 말합니다. 특히 위식도역류질환은 크게 역류성식도염과 역휴성후두염으로 나뉘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식도 내부로 반복적으로 역류하면서 식도부근에 궤양 등의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슴 통증, 가슴쓰림, 속쓰림, 소화불량, 잦은 트림, 명치통증, 구취,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 마른기침, 목이물감 등이 있습니다. 특히 역류성식도염은 타는 듯한 속쓰림이나 목에 가시가 걸린듯한 이물감 등의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줄 수 있어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후두염-역류성후두염은 역류하는 위산으로 후두부까지 염증이 발생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후두 주변의 성대에 염증이 동반되어 목소리가 쉰 목소리로 변하게 되거나 숨을 들이 쉴 때 천음이라고 하는 평상시에 들리지 않던 이상한 호흡음을 내게 되고, 심하면 코를 벌렁거리거나 숨을 들이 쉴 때 가슴뼈 윗부분이나 갈비뼈 사이가 쑥쑥 들어가는 호흡곤란 증세를 나타내기도 하는데요.


무엇보다 역류성후두염은 가래가 없는 만성적인 마른기침을 유발하는게 특징으로 세기관지염, 세균기관염, 폐렴과 같이 각종 성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할 경우 후두암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초기에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위산은 강한 산성 소화 물질로, 위에 있는 경우에는 소화를 도와주는 큰 역할을 하지만, 그 외에 식도나 후두의 연한 점막에 접촉하게 되면 쉽게 화학적 자극을 일으키면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위식도역류질환 담적증상일 수 있어


한방에서는 위식도역류질환의 근본원인을 담적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즉, 위식도역류질환은 위장의 기능문제, 담적으로 인해 하부식도괄약근이 느슨해서 발생하는데요. 담적병은 과식, 급식, 폭식, 야식 등 잘못된 식습관에서 비롯되는 질환으로 불규칙한 식습관이 위장을 자극해 몸속 노폐물을 양산해내고 그 노폐물이 부패해 체내 독소를 쌓이게 하면서 다양한 이상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특히 담독소가 위장 외벽에 침투해 위를 붓고 딱딱하게 만들면서 다양한 위장증상을 동반하는게 특징! 이에 담적병이 생기면 위장내의 음식물이 쌓이게 되고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면서 하부식도괄약근이 느슨해져 역류를 막지 못해 위식도역류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위식도역류질환 담적치료로 해결!


위식도역류질환 치료를 위해 가장 먼저 실시되어야 할 것은 환자의 몸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입니다. 위식도역류질환은 위장 기능 저하에 의한 질환인 만큼 이 부분에 대한 세심한 진단 과정이 요구되는데요.


무엇보다 위식도역류질환의 근본치료를 위해서는 담적, 환자의 증상을 모두 고려해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저희 부천 으뜸한의원에서는 이처럼 위식도역류질환을 보이는 환자들을 위해 체질별 맞춤 담적한약과 다양한 한방물리치료를 병행하여 치료를 돕고 있습니다.


가장먼저 자체개발한 담적한약을 체질과 주요증상에따라 마춤 처방하게 되는데, 한약의 경우 위장에 쌓인 담물질의 배출을 돕고 저하된 위장기능 회복, 소화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한편 느슨해진 하부식도괄약근 기능 회복을 돕는데요. 이뿐아니라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고 자율신경을 안정시키는데 일조하는데요. 울증을 풀어주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조화를 이루게끔 하여 자율신경을 안정화 시켜 위식도역류질환의 근본치료를 돕습니다.


이밖에도 소화력 항샹에 좋은 침, 뜸, 온열요법등의 한방치료를 병행하는데 치료를 시작하면 제산제를 먹지 않아도 당장의 불편한 속쓰림, 가슴쓰림, 마른기침등의 증상도 빠르게 좋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이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담적치료로 해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