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한의원의 특별한치료/담적병

장상피화생 만성위축성위염환자가 주의해야할 음식 무엇이 있죠?

by 아맛 2022. 12. 8.
영상으로 자세히 살펴보세요.

 

식생활습관이 규칙적이지 못하거나, 잦은 음주와 스트레스, 과로 등에 시달리는 분, 혹은 야식이나 과식이 흔한 경우에 위장은 부담을 느끼기 마련이랍니다.

​특히나 최근에는 잦은 업무 스트레스에 시달리면서, 위장병을 호소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아지는 추세인데요. 물론 가벼운 정도의 증상이라면 큰 문제가 아니며 소화제나 적절한 식습관 관리를 통해서 해결될 수 있답니다.

​​반면에, 도통 위장문제가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잦은 소화불량과 더부룩함, 명치부근의 통증, 속쓰림, 위염 등의 문제가 반복되는 경우라면 적절한 도움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특히나 만성위염의 다음 단계라고도 볼 수 있는 '화생성위염'의 경우에는 '위암의 전조 단계'라고도 알려져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관리가 중요하답니다. 오늘은 이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시겠습니다.

​​



@ 만성위축성위염, 장상피화생이란 무엇인가요?

우리 몸의 소화기장부인 위장은 회복력이 매우 좋은 편이랍니다. 만약 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에는 점막이 손상되며, 점차적으로 이 점막세포가 재생되면서 염증이 사라지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위염증상, 점막의 손상 간격이 너무 짧게 생기는 경우에는 위점막이 제대로 재생되기 어려워지곤 합니다. 결국 점막세포가 손상과 재생을 반복하다가, 어느순간 위점막이 아닌 소장의 점막과 유사한 조직으로 변화되곤 하는데요.​

​이렇게 위장의 조직이 다른형태로 변하게 되면서 위액분비가 원활히 이뤄지지 못하고,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증상을 장상피화생이라 말하는 것이죠.


@ 주요 증상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위에는 위액을 분비하는 '샘'이 있어 소화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위액 분비에 문제가 생기면서 여러 소화장애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식사 후에 항상 더부룩함이 느껴지고, 위염으로 인해서 속쓰림이 발생하기도하며, 명치부근의 답답함 및 가슴 주변이 불편한 느낌을 호소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으십니다.​

무엇보다 원인에 대한 해결책 없이 방치되는 경우에는 위암과 같은 큰 문제로도 이어질 수 가 있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하는데요.

만약 '위축성위염'이라는 진단이 내려진 경우, 혹은 위염이 자주 생기는 경우라면 혹시 화생성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을 해보셔야하며, 불편한 증상이 잦다면 한방의료기관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 한방에서의 해결책​

다소 주의해야하는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겉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그리 심한 편이 아닙니다. 때문에 많은 환자분들께서 별다른 대책 없이 방치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하지만 어떤 병이던지, 적기에 관리과정을 시작하시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특히 한방에서는 1:1 맞춤을 통해서 도움을 드리는데요.

​또한 한의학적인 관점으로는 이러한 만성적인 위장장애는 '담적'으로 인해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답니다. 담적이란 위장의 외벽층에 독소와 노폐물이 쌓이고, 이로 인해서 위벽이 단단하게 굳어지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이 담적증은 지속적인 소화불량을 불러오는 것과 동시에, 위산분비에도 영향을 미치며 위염이 반복되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담적을 해결하는 것으로써 도움을 드리고 있는데요.



우선 한약을 통해서 위장에 쌓여진 독소와 노폐물, 잔여 음식찌꺼기를 배출시키게 됩니다. 동시에 경화된 위장벽을 풀어내어 정상적인 소화기능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만드는데요.

위와 같은 과정이 진행되면서 점차 위장문제가 나아지가 편안함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복부의 혈류순환을 촉진하게 되는데요. 앞서말씀드린 것처럼 우리 위장은 회복력이 매우 좋은 편이며, 혈류순환만 적절하게 이뤄진다면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진액을 보강하고 전반적인 소화기 상태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필요에 따라서는 침과 온열요법이 병행되기도 하는데요.

​꾸준하게 따라와주신다면 분명 증상이 회복되고, 위건강을 바로잡으실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