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한의원의 특별한치료/담적병

[영상] 담적병 증상 자가진단과 치료방법 총정리 !!

by amat 2023. 11. 10.

 

위장 점막 조직을 확대해보면 세포 사이사이는 쫌쫌한 그물처럼 정밀하게 짜여있습니다. 이 치밀한 결합들의 틈에는 작은‘문’이 존재하는데 이 문을 통해 음식물이 들어오고 위장에서 분해하게 됩니다. 특히 만약 위나 우리몸에 유해한 독소나 물질이 있을 시에는 유입을 막기 위해 위장의 문이 닫히게 됩니다.
 
하지만 급식, 폭식, 야식 등 좋지 못한 식습관으로 위장 점막의 문이 깨지게 되면 음식 노폐물이나 독소 등이 유입됩니다. 정상적인 순환작용을 하지 못한 음식물은 소화, 흡수, 배설 모두 되지 않은 채 부패하여 가래같이 탁하고 걸쭉한 병리 물질로 변성되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이러한 병리물질을 일명 ‘담(痰)’이라고 부릅니다. 

담적병은 이러한 담 병리물질이 위장 외벽에 쌓이면서 붓고 굳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위가 병드는 증상으로 만성적인 위장애의 원인이 되는데요. 따라서 원인을 찾기 힘든 신경성위염이나 기능성위장장애등의 문제로 고통받고 있다면, 담적병을 의심하고 나에게 알맞은 담적치료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담적병 증상 자가진단 및 치료방법 구체적으로 어떻게 될까요?

 


@ 담적병 증상 어떤것들이 있나요?

담적병은 일차적으로 소화불량, 복부팽만, 목의 이물감, 잦은 방귀, 트림 등의 소화기증세를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이차적으로는 담적 독소가 혈관과 림프액을 타고 전신으로 퍼져 어깨결림, 두통, 만성피로, 어지러움증, 우울증, 불면증 여성의 경우 생리통, 생리불순, 조기폐경 등의 전신증상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신경쓰거나 조금만 스트레스를 받고 피곤하면 잘 체한다. 
△속이 메스껍고 울렁거린다.
△조금만 먹어도 속이 꽉찬 느낌이 든다.
△명치 끝이 답답하게 역류가 잘 생긴다.  
△가스가 잘 차고 속이 더부룩하다. 
△대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고 설사와 변비가 반복된다. 
△속쓰림이 자주 나타나고 신물이 역류되는 증상을 보인다.
△복통과 옆구리통증등의 문제가 있다.
△어깨나 뒷목에 담이 잘 걸린다. 
△여성의 경우 냉, 염증이 자주 발생한다.
△부종이 자주 나타나고 손발이 차다.
△안구건조증이 심하고 눈이 뻑뻑하다.
△만성피로를 호소한다.
△두통과 어지러움을 자주 느낀다. 
△두통약을 먹어도 좀처럼 증사잉 좋아지지 않고 메스꺼움이 심해진다.
△불면증 증상이 자주 찾아온다.
△눈이 침침하고 다크써클이 생긴다. 



담적병 증상 자가진단 후 의심된다면? 담적치료방법 ?

가장 기간 소화불량이 지속되거나 기타 증상들이 동반되는 경우 소화제에 의존하지 말고 위 증상에 대한 자가진단을 통해 1차 확인 후 담적이 의심된다면 빠른 시일 내 담적치료에 돌입해야 합니다. 다만 환자마다 담적병 발생 원인과 생활습관이 다르고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담적치료방법이나 체질 등이 상이하기 때문에 체질검사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담적치료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특히 담적병은 한의원에서 제때 정확한 진단을 받고 꾸준하게 치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담적병이라 하더라도 체질과 증상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각자에게 가장 적합한 담적치료방법을 제시하고 잇습니다.

기본적인 담적치료방법은 무엇보다 위장 외벽에 쌓여있는 독소인 담적을 제거해주는 한약을 개인별 증상과 체질에 맞게 처방하고, 사람마다 다양하게 나타나는 담적병 증세의 경중에 따라 복부온열요법과 침치료, 혹은 약침이나 물리치료등의 치료를 병행하게 되는데요.  
 
무엇보다 이미 시작된 담적병은 단기간에 좋아지는 증상은 아닙니다, 경화된 담 조직을 풀어주고 위를 정상화하는데는 상당기간의 치료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일반적으로 담적병은 대개 6개월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치료를 시작하면 소화력이 향상되 위장장애가 눈에띄게 좋아지게 되는데 이때 치료를 중단하지 마시고 꾸준히 담적치료를 이어나가시는게 중요합니다.

담적병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의 관리도 중요한데 평소에 과식하지 않기, 하루 30분 이상의 유산소운동, 금주하기, 취미생활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 등 생활습관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치료도 필수! 자체개발한 담적한약 처방과 함께 각자에게 가장 적합한 담적병 증상과 치료방법으로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불편함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