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내과 솔루션/위장질환

역류성식도염 방치했다간 식도암까지?

by 부천으뜸한의원 2015. 8. 7.


역류성식도염 방치했다간 식도암까지?







주변에 보면 식후 꼭 제산제를 찾아 복용하거나 속이나 가슴이 쓰리다고 한동안 불편감을 호소하는 분들을 쉽게 볼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식탁에는 늘 고추가루가 함유된 음식이나 맵고 짠 음식이 빠지지 않고 올라가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위장병과 속쓰림을 경험하곤 하는데요.


문제는 이처럼 잦은 속쓰림이나 위장질환이 자칫 위산이 역류하면서 각종 통증과 이상질환을 유발하는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이 될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하는데요.


특히 역류성식도염은 한번 발병을 하면 치료를 받더라도 80% 이상이 재발을 경험할정도로 난치성질환중 하나로 지속적인 속쓰림이나 가슴쓰림외에도 위통이나 목의 통증, 쉰목소리나 심한 입냄새를 동반하면서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 되니 각별히 유의 하실 필요가 있는데요.


뿐만아니라 역류성식도염을 장기간 방치할경우 드물기는 하지만 식도암으로 발전하는 사례도 있는 만큼 건강을 위해서라도 바른 식습관을 유지하고 증상이 있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초기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역류성식도염이란?



역류성식도염은 말 그대로 위에서 식도로 위산이 역류해서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병을 뜻하는 말로 가슴에서 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신물이 목으로 올라오는 불쾌한 느낌이 든다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보셔야 하는데요.


특히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하부식도괄약근이 약해지면서 위장에 있는 음식물이나 위산 등이 식도로 역류해서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위산이 역류하면서 위가 제기능을 하지 못해 생기는 위장관증상과 더불어 역류된 위산이 식도를 거쳐서 목까지 넘어오면서 각종 문제를 유발해 목의 이물감, 쉰 목소리, 만성기침 등의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나게 되는데요.


실제로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의 경우 강한 산성을 띄는 위산이 수시로 역류하면서 명치부근의 계속되는 쓰림이나 가슴부근의 쓰림이나 속쓰림, 통증이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며 위산이 식도 부근을 자극해 목의 궤양을 유발하거나 목의 통증, 이물감이 나타나거나 목소리의변형, 쉰목소리, 잦은 신트림이나 심한 구취를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이밖에도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불량, 메스꺼움이나 구토감이 자주 나타나면서 늘 속이 불편하고 증상이 악회될수록 전신의 쇠약감인 식욕저하, 만성피로등의 문제로 악화되기도 하니 주의 하셔야 하는데요.


따라서 평소 신물이 자주 올라오는 경험을 하거나 속이 더부룩하고 속쓰림이나 가슴쓰림이 있다면 초기 방치하지마시고 내원후 적절한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2. 그렇다면 역류성식도염 왜 생기는걸까?



역류성식도염은 식습관과 관련이 있어서 잘못된 습관을 개선하지 않으면 반복적으로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히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음식이나 잘못된 식습관은 역류성식도염의 주요 원인중 하나로 예를들어 튀김이나 붉은색 육류, 매운 맛이 강한 음식, 탄산 음료, 커피, 초콜릿, 밀가루, 술, 담배, 신 맛의 음식, 우유 등은 모두 위산 분비를 촉진하며 하부식도 괄약근을 약화시켜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므로 섭취시 주의하실 필요가 있는데요.


이밖에도 아침을 거르거나 식사시간이 불규칙한 경우, 저녁때 과음을 즐기거나 과식, 폭식을 즐기는 식습관, 야식을 즐겨 먹거나 먹고 바로 눕는 식습관 모두 위산과 위장내 음식물을 역류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중 하나인데요.


뿐만아니라 혈압약이나 소염진통제도 위장이나 식도 점막을 자극하고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은 주의하셔야 할 약물중 하나랍니다.




3. 역류성식도염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한방에서는 무엇보다 역류성식도염의 치료로 고장난 위와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을 회복함으로써 근본원인이 개선되고 쉽게 재발하지 않도록 돕고 있는데요. 특히 증상과 체질에 따라 처방된 맞춤 한약을 통해 위 장관내 쌓인 노폐물과 독소, 담을 제거하고 저하된 위의 기능이 개선되며 위하부식도괄약근의 손상된 점막의 회복을 도와 위산이나 음식물이 역류하는 근본문제를 바로 잡도록 하는데요.


더불어 염증발생을 억제하고 간을 해독해 소화효소 분비를 원활하게 하며 뜸치료와 침치료를 통해 복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위를 보함으로써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는데요.


이를 통해 재발율을 최소화 하면서도 쓰림이나 통증은 빠르게 개선되도록 하며 각종 위장질환의 예방효과까지 함께 보실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답니다.


이제 역류성식도염, 부천 으뜸한의원의 맞춤 한방치료로 제대로 해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