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통증클리닉/발질환

족저근막염치료방법

by 부천으뜸한의원 2016. 10. 28.


족저근막염치료방법




가을을 맞아 등산을 하거나 단풍구경을 즐기러 다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무리한 등산이나 운동은 자칫 몸에 과부하를 동반하면서 각종 사고나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산행중 갑자기 발바닥에 찌릿한 느낌이 들거나 찢어질것 같은 통증이 든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가을철 특히 빈번하게 발병하는 이 질환은 발의 충격이 누적되면서 발생되는 증상으로 증상이 악화되면 보행장애를 유발할정도로 무서운 질환인데요.


그렇다면 족저근막염이란 무엇이며 족저근막염치료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은 발 뒤꿈치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띠로, 발바닥에 스프링 역할을 하여 충격을 흡수하고 발모양을 유지해서, 걸을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중 하나입니다.


이 족저근막에 충격이 지속적으로 가해지면 근막의 손상을 초래하게 되고, 반복적인 미세 손상으로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족저근막염이라 부르는데요.


특히 평소에 운동을 꾸준하게 해오지 않았던 경우 갑작스러운 야외활동이 발에 과부화를 가져오면서 족저근막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또한 딱딱한 바닥에서 오랜 시간 활동하면 발바닥에 피로가 집중적으로 축적돼면서 염증을 동반 족저근막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족저근막염 주요증상은?


아침에 일어나 처음 발을 디딜 때 발바닥에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족저근막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주로 발꿈치 안쪽에서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발뒤꿈치뼈 전내측 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주로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가 의자에 오랜 시간 앉아 있다가 일어났을 때 등 움직이기 시작하면 통증이 발생하고 일정시간 움직이면 통증이 줄어드는 특징을 보이곤 하는데요.


또한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리면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특히 발바닥의 통증과 근막의 부착 부위에 압통이 있으면 족저근막염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 족저근막염치료방법


족저근막염은 치료기간이 길고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되는 초기 제대로된 근본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족저근막염 치료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한방에서는 맞춤 한약과 약침 혹은 봉침, 침, 뜸, 온열치료등을 통해 통증은 빠르게 완화되도록 하고 근본원인치료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구체적인 족저근막염치료방법으로 체질과 증상에 따라 처방된 맞춤 한약을 통해 염증을 완화시키고, 발의 어혈과 노폐물의 배출을 돕고 진액을 보강해 무너진 족저근막의 재생을 도우며 전신적인 기능개선을 통해 족저근막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데요.


더불어 순수 한약재를 정제, 추출과정을 거쳐 소량의 한약물을 경혈에 주입하는 약침치료를 통해 염증이 빠르게 완화되도록 하여 적은 시술로도 통증이 빠르게 개선될 수 있도록 합니다.


재발없는 족저근막염치료방법! 이제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함께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