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목이아파요 오른쪽손목통증, 왼쪽손목통증 손목돌릴때통증치료 방치마시고~

by amat 2023. 5. 17.

설겆이나 걸래질 등 집안일을 자주하는 주부님들에게는 손과 관련된 증상이 쉽게 찾아옵니다. 그리고 현대인의 경우에는 핸드폰이나 스마트폰의 사용량이 많아지는 것도 관련된 질환의 발병률을 높이는 요인이 됩니다.

​특히 손목, 손등통증으로 인해 반복적으로 욱씬대며, 시큰거리거나 밤이 되면 통증이 심해져 여간 불편한게 아니라면 혹시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증후군)은 아닌지 의심해보셔야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요일병원과 함께 살펴보시도록 하겠습니다.

(본원은 경기 부천시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부천시주민 여러분들 외에도 인천과 시흥, 강서구, 그리고 안산쪽에서도 많은 분들이 찾아주신답니다.)



1. 손목터널증후군, 수근관증후군 이란?

​일명 수근관증후군 혹은 손목터널증후군이라 불리우는 이 질환은 손목의 인대, 혈관이 지나가는 터널인 수근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면서 나타나는 질환을 뜻하는 말로 평소 손끝이 따끔따끔하거나 화끈거리고 저림 증상이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터널증후군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특히 수근관안에는 총 9개의 힘줄과 신경이 손 쪽으로 지나가게 되는데 이 통로가 여러 원인으로 압력을 받거나 좁아져 신경이 자극을 받으면 각종 통증외에도 손목의 운동을 담당하는 정중신경을 압박하여 운동능력을 떨어뜨림으로써 각종 운동장애를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예를들어 손목 및 손가락 통증, 손목통증 외에도 무뎌진 감각으로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거나 손목이나 손가락에 힘이 잘 안쥐어지는 경우, 의심해보셔야 하는데 증상이 심해질수록 손바닥 부위에 저리고 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면서 통증과 함께 근육마비 증상이 나타나 결국 장애로 이어지기도 하는 만큼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고 빠른 치료를 위해서는 초기에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답니다.


​2. 원인은 무엇일까?​



주요 발병 원인으로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손목 동작 등으로 인한 과도한 손 사용을 꼽을수 있습니다. 특히 반복적으로 구부렸다 펴거나 비트는 동작이 주요 원인중 하나로 주로 반복적인 가사노동을 주로 하는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곤 하는데요.

​실제로 환자의 80%가 여성 환자로 특히 명절 전후 통증이나 증상을 보이는 여성이 부쩍 늘어나 대표적인 명절증후군으로 손꼽히기도 하는데요. 이밖에도 같은 동작을 반복하는 노동자나 운전직업 종사자, 혹은 미용사에게서도 비교적 높은 발병율을 보이며 최근에는 컴퓨터나 마우스의 잦은사용, 또 스마트폰의 발달로 젊은층의 환자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답니다.



3. 한방에서 해결해드려요.

​가끔 손저림이 나타날 경우에는 일상생활에서 손목이 굽혀지는 자세를 피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손목통증이나 저림이 있다면 한동안 사용을 자제하거나 손목 아래에 쿠션을 받쳐 주거나 찜질을 해주시는게 도움이 될수 있는데요.

다만 이미 통증이 반복되어 나타나거나 감각저하가 의심된다면 반드시 치료시기를 놓치지 마시고 상담을 받아보시는것이 좋은데요. 특히 한방치료로 높은 치료효과를 기대할수 있는 질환중 하나로 한방에서는 체질과 증상에 따른 맞춤 한방 치료 및 통증관리로

​단순히 통증만을 잠재우는것이 아니라 원인을 바로 잡아 재발율을 최소화 하고 빠르게 회복될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요.

무엇보다 맞춤 한약을 통해 좁아진 수근관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의 배출을 도와 신경압박을 최소화 하고 손상된 인대와 근육의 회복을 도와 치료를 돕는데요. 또한 통증의 강도에 따른 봉침치료 혹은 약침치료를 시행해 빠른 소염작용과 통증완화 효과를 기대하며 이후 한방물리치료로 통증을 해결하고 빠르게 일상으로 복귀 할수 있도록 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