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한의원의 특별한치료/담적병

식체 자주하는이유 담적병치료

by 부천으뜸한의원 2018. 5. 15.

식체 자주하는이유 담적병치료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소화가 잘되지 않는 밀가루 음식을 먹거나 혹은 과식을 하다보면 누구나 식체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중완(가슴뼈 아래쪽에 튀어나와 있는 ‘검상돌기’에서 배꼽까지 직선을 그었을 때 그 중간점)을 자극하거나 합곡(엄지와 검지 사이 함몰 부위)을 지압하거나 소상(엄지손가락의 손톱 안쪽), 은백(엄지발가락의 발톱 안쪽)에서 피를 빼주면 식체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등을 따뜻하게 해주거나 매실차를 함께 마시면 좋습니다. 특히 매실은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식체에 따른 증상을 완화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만 식체가 자주된다면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식체 자주하는이유는 무엇일까요?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체란 무엇을 말하나요? 


한의학적으로 식체 즉 소화불량은 비위의 기능이 떨어져서 음식물이 움직이지 않고 꽉 막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위 아래로 소통이 되지 않아 기운이 머리로 올라가지 않고 다리로 내려가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하는데,주로 가슴이 답답하고 트림이 나며 복통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속이 울렁거리거나 식욕이 없고 심하면 열이 나는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심지어 두통·설사·현기증 등의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식체 자주하는이유 담적병?!



한방에서는 식체 자주하는이유를 담적병으로 보고 있습니다.


담적병이란 위장에서 소화되지 않은 노페물로 인해 발생한 독소인 ‘담음’이 위장 외벽에 쌓여 굳어진 ‘담적’이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담적병이 생기면 위가 굳고 딱딱해지면서 위장의 연동운동이 잘되지 않아 만성적인 소화불량, 위장장애, 복통, 속쓰림, 메스꺼움, 구토감, 더부룩함, 복부팽만등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즉, 잦은 식체증상을 유발하게 되는것인데요.


따라서 평소 식체 자주하는이유를 모르겠다면 담적병을 의심, 내원후 정확한 검진과 치료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식체 자주하는이유 담적병치료 부천으뜸한의원에서!


저희 부천 으뜸한의원에서는 식체 자주하는이유 담적병 치료를 위해 자체개바한 담적한약 & 담적 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가장먼저 위장외벽에 쌓인 독소를 제거해줄 수 있는 한약을 개인별 증상과 체질에 맞추어 처방하게 되는데요. 한약은 담을 녹여내 배출을 용이하게 하는 한편, 굳어진 위장을 풀어줘 기능을 높이고 소화력을 향상시켜 만성적인 식체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데요.  또한 증상의 경중에 따라 위장의 움직임을 개선해줄 수 있는 침치료, 약침치료, 온열치료를 병행하게 되는데, 무엇보다 담적병은 대개 증상이 오래 경과된 후에 한의원을 찾는 경우가 많아 6개월이상의 장기치료를 요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담적병을 방치할경우 담적 독소가 혈관과 림프액을 타고 전신으로 퍼져 어깨결림, 두통, 만성피로, 어지러움증, 우울증, 불면증, 여성의 경우 생리통, 생리불순, 조기폐경 등의 전신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적병이 의심된다면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이제 식체 자주하는이유 담적병이 의심된다면?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맞춤 한방치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