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통증클리닉/발질환

손발이 차가운 이유 수족냉증 집중탐구

by 부천으뜸한의원 2015. 1. 21.



손발이 차가운 이유 수족냉증 집중탐구







겨울이 되면 남들에 비해 유독 손발이 유난히 차가워지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특히 다른 부위에 비해 유독 손발이 차가울때면 손발이 차가운 이유가 혹시 수족냉증은 아닐지 한번쯤 고민되셨을텐데요.


특히 평소 추운 곳뿐 아니라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이 시린듯이 차가워 통증이 지속되면서 실내에서도 장갑과 수면 양말을 착용하지 않으면 시린 통증으로 괴롭거나 한여름에도 잘때는 꼭 양말을 신고자야 할정도라면 시림이 지속된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보셔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손발이 차가운 이유는 멀까? 오늘은 수족냉증에 대해서 집중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족냉증이란?


수족냉증은 추위나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 자극에 의해 교감신경이 예민해지면서 혈관이 수축해 손·발의 말초 혈관에 혈액이 줄어들어 지나친 냉기를 느끼는 질환으로 춥지 않은데도 지속적으로 손발의 냉기가 도는 것을 말하는데요. 특히 평소 따뜻한 곳에 들어가도 손발이 시리듯이 차가우면서 마치 손발에 바늘이나 칼에 베인듯이 찌르는 듯한 통증이 지속되면서 손발이 찌릿찌릿하거나 아픈 통증이 지속되면서 손과 발의 저림증상이 자주 있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보셔야 하는데요.


자칫 손발의 냉기를 방치할경우 손발이 차가운 증상을 떠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점점 악화되면서 냉기가 무릎, 아랫배, 허리 등 다양한 부위로 번져 나갈수 있으며 드물기는 하지만 괴사, 심지어 손가락과 발가락을 절단해야 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니 주의가 필요한데요.




2. 그렇다면 손발이 차가운 이유가 멀까?


손발이 차가운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수족냉증의 원인은 바로 

호르몬의 분비 저하, 자율신경 기능저하, 자율신경 기능부조 등으로 인해 피부혈관수축과 혈액량 감소로 나타나는 건데요.


특히 생리나 출산, 폐경 등의 여성 호르몬 변화는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줘 교감신경이 쉽게 예민해지고 외부자극에 혈관 수축을 유발하면서 수족냉증 증상을 유발하곤 하는데요, 그러다보니 유독 여성, 특히 40대 이상의 중년 여성에게서 수족냉증 증상이 더 많이 발견되곤 하는데요.


이밖에도스트레스, 추위 등에 의해 혈관이 과도하게 수축되어도 수족냉증 증상이 나타나곤 하는데요. 또한 혈액공급 자체가 잘 안 돼 손발이 저리거나 시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의 문제도 수족냉증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3. 수족냉증 치료는?


수족냉증은 방치할 경우 혈액순환의 저하로 인해 수족냉증이 있는 부위에 부종이 생기거나 전신증상으로 이어져 저혈압과 만성피로, 여성의 경우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혹은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평소 손발이 찬편이라면 반드시 가벼이 여길게 아니라 수족냉증은 아니지 또 손발이차가운이유가 따로 있는건 아닌지 반드시 검사와 치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저희 부천 으뜸한의원에서는 이처럼 수족냉증으로 손발이 차갑거나 저림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들을 위한 1:1 맞춤 한방치료를 통해 근본치료를 돕고 손발이 따듯해짐과 동시에 건강을 회복할수 있도록 돕는데요.특히 몸속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어혈을 제거하고 심장과 비장등 장부의 따듯한 기운을 복돋으면서 단순히 손발 뿐만아니라 몸 전체가 따듯해져 손끝과 발끝까지도 자연스럽게 열이 전달되 따듯한 온기를 유지할수 있도록 하는데요. 뿐만아니라 호르몬의 문제나 자울신경 이상등의 근본원인을 해결하고 전반적인 체력보강과 영양보충, 면역력 보강을 통해 내몸이 스스로 균형을 되찾아 수족냉증 증상이 해결되고 더불어 건강까지 회복될수 있도록 도와드린답니다.






4. 수족냉증 예방법


평소 수족냉증을 예방하기위해서는 단순히 손발 뿐만아니라 몸 전체가 따듯해질수 있도록 관리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양말이나 장갑만을 껴 신을게 아니라 얇은 옷을 여러겹 껴 입음으로써 몸 전체가 따듯해지도록 해주고 몸을 차게 하는 술이나 카페인음료, 커피나 탄산음료의 섭취는 줄이고 따듯한 차를 자주 마셔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해주시는게 좋은데요.


또한 지나친 다이어트나 영양부족은 수족냉증의 주요 원인이 되는 만큼 주의 하시고 스트레스 조절을 통해 수족냉증을 예방해주시는게 좋은데요, 특히 찬물에 설거지를 하거나 외출시에는 반드시 양말과 장갑을 끼어 손발이 차가운 바람이나 물에 노출되는것을 최소화 하는것고 수족냉증 예방에 도움이 될수 있는데요.


뿐만아니라 평소 손발이 차가울때는 반신욕이나 족욕을 해주시는것도 도움이 될수 있으며 

몸의 열을 내는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것만으로도 수족냉증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는 사실 명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