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천으뜸의 여성클리닉/자궁질환

과민성방광염 여자방광염치료

by 부천으뜸한의원 2019. 3. 16.
과민성방광염 여자방광염치료




정상적인 배뇨 활동은 식습관이나 수분 섭취의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성인의 경우 하루 약 1500∼2000mL의 소변이 신장에서 만들어지고 방광을 통해 배출됩니다. 단, 수면 도중 소변을 보기 위해 1회 이상 잠에서 깬다면 정상적인 배뇨 형태로 보기 어렵습니다.정상적인 방광은 밤에는 배뇨 활동이 없고 낮 동안에만 총 7회 이하로 배뇨를 하며, 1회 배뇨량이 약 300∼350mL의 소변을 배출하는데요.

반면, 배뇨 후 2시간 이내에 다시 배뇨 활동을 하는경우 수면중 1회이상 배뇨활동을 위해 깬다면 괴민성방광염 여자방광염은 아닌지 의심해야 합니다. 특히 방치할수록 각종 합병증은 물론 만성화되기 쉬어 초기부터 확실하게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과민성방광염 여자방광염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방광염이란?


일반적인 방광의 최대 용적은 약 500mL 정도로 보통 200mL 정도의 소변이 방광에 저장되면 ‘소변이 조금 마렵다’라는 느낌이 든다. 300mL 정도가 저장되면 ‘화장실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며, 350mL 이상이 저장되면 ‘소변이 급하다’, 400mL 이상이면 ‘소변을 당장 쌀 것 같다’라는 느낌을 갖게 되는데요. 이에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3∼5시간 동안 요의 없이 생활하다 잔뇨 없이 대부분의 소변을 배출하는 것이 정상적인 범주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과민성방광염이란 스스로 참으려는 의지에 상관없이 방광근육이 불수의적으로 수축하여 급하게 소변을 보고 싶고 자주 보게 되는 것으로, 
특히 소변을 안정적으로 저장할 수 없게 돼 약간의 소변이 방광에 모인 경우에도 방광에 경련이 일어나며 심한 요의를 느끼게 되는 지로한을 말하는데요. 요실금과 더불어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고 사회생활에 불편을 야기하는 질환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요로 감염이 없고 관련된 뚜렷한 질환이 없음에도 방광의 근육이 과도하게 반응해 참을 수 없는 배뇨장애를 일으킬때 과민성방광염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과민성방광염 주요증상은?

+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빈뇨증상이 있다

+ 소변이 마렵다는 생각이 들면 참을 수가 없고 이로인해 종종 실수를 한다

+ 수면중 1회이상 소변을 보기 위해 깬다

+ 자려고 누우면 소변 생각만 나고 수도 없이 화장실을 들락거린다

+ 참을 수 없는 요의를 느껴 자주 화장실을 들락거리게 되고 이때문에 소변 양 역시 적어져 배뇨 시간이 10초 이내로 짧게 이루어진다

+ 배뇨 후에도 잔뇨감과 불쾌감이 발생한다

+ ‘졸졸’ 흐르는 물소리에도 요의를 느낀다

+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요의가 느껴진다

+ 소변을 볼 때 불쾌한 통증이 있다.(불쾌감/요통)

과민성방광염은 통증을 유발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불편감과 수치심, 자신감 상실 등으로 사회에서 환자가 고립되고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오지 않는 소변을 보기 위해 지나치게 쥐어짜면 마른 수건에서 물을 짜기 위해 쥐어짜면 수건이 상하듯 방광이 손상을 받아 기능이 더욱 악화될 수 있어 조기에 과민성방광염 여자방광염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과민성방광염 여자방광염치료 부천한의원에서

일반적으로 과민성방광은 완치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지만, 한방에서는 단순히 증상을 억제하는 치료가 아니라 방광을 튼튼하게 해 방광이 과민하게 반응하지 않도록 하는 치료를 실시하여 과민성방광염 여자방광염치료가 이루어지도록 도와드립니다. 특히 한방에서는 과민성방광염 여자방광염 원인을 하복부가 차가워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져 방광 역시 기능저하로 인해 과민반응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봅니다.

이에 체질별 맞춤 한약을 처방해 하복부를 따듯하게 해 천연자생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단순히 방광의 수축을 억제해 배뇨를 줄이는 치료가 아니라 방광을 튼튼하게 하는 치료를 병행해 근본치료를 돕는데요.

이뿐아니라 한약의 효과를 높이고 하복부 혈류순환을 돕고 하복부를 따듯하게 하는 침과 뜸 온열요법등의 한방물리치료를 병행하여 다양한 배뇨장애가 빠르게 개선되도록 하고 있답니다.

과민성방광염은 장기적으로 치료를 이어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악효가 나타났다고 과민성방광염 여자방광염치료를 소홀히 하거나 중단하면 재발하거나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자의적으로 치료 중단 여부를 판단하지 말고 치료과 완전히 끝날때까지 치료에 매진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제대로된 과민성방광염 여자방광염치료 부천 으뜸한의원에서 함께 하세요!